▲ 미국의 NSA가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좌)를 10년간 도청했다고 폭로한 CIA와 NSA에서 일했던 컴퓨터 기술자 에드워드 스노든(우)
[ 월드투데이 = 오효진 기자 ]
26일 월스트리트저널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에 대한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도청이 미국 국무부의 요청에 따른 것이었다고 보도했다.

미국 국무부는 이와 관련한 확인 요구에 응답하지 않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독일 주간지 슈피겔은 지난달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이 제공한 미국 첩보 당국의 기밀 서류 파일을 토대로 NSA가 메르켈 총리의 휴대전화를 10년 이상 도청했다고 보도해 파문이 일었다.

스노든의 폭로로 NSA의 대응팀을 이끄는 리처드 레짓은 구체적인 작전을 언급하지 않으면서 "NSA가 현재 3만6천쪽 분량의 정보 요청 문서를 갖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에 말했다.

신문은 이들 요청 문서가 국무부를 비롯해 국방부, 상무부 등 서로 다른 정부 부처에서 온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NSA가 주요국 정상들과 시민을 무차별적으로 도·감청한 데에는 미국의 행정부처들도 연관된 것으로 보인다.

WSJ는 또 지난 6월 스노든의 폭로가 있은 직후 키스 알렉산더 NSA 국장이 사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미국 고위 관리를 인용해 전했다.

하지만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반대해 알렉산더 국장의 사임은 이뤄지지 않았다.

신문은 알렉산더 국장이 폭로 직후 사임 의사를 밝힌 것은 스노든의 폭로가 NSA의 근간을 흔들 정도의 파괴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인식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