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銀 주택기금 횡령액 100억 넘어 파문 확산

▲ 위기에 빠진 국민은행

[월드투데이 = 김병훈 기자]

국민은행의 부실 및 비리 규모가 시간이 지날수록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어 파문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은행이 자체 감사를 통해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전망이다.

이처럼 국민은행이 자체 감사를 통해 검찰에 고소를 한 것은 최근 금감원의 조사 과정에서 국민주택기금 횡령액이 100억원을 넘고 도쿄지점 비자금 중 국내에서 상품권 구입에 쓴 금액도 계속 늘어나는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국민은행의 한 관계자는 “금감원 조사가 시작된 이후 최근 자체 조사 과정에서 본점 신탁기금본부 직원들이 국민주택채권을 포함한 채권을 시장에 내다 파는 수법으로 90억원을 횡령한 사건을 적발해 검찰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 파문이 확산되자 금융당국도 국민은행에 대해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바꾸라고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해 금융감독원 특별 검사가 진행되면 100억원을 훌쩍 넘어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국내 금융시장 전체로 불똥이 튈 가능성이 높다.

▲ 국민은행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국민은행이 공식적으로 주택기금 횡령액을 90억원이라고 했으나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더 될 수 있다는 게 내부의 판단”이라면서 “이 횡령액은 사건 접수 하루 만에 해당 직원의 구두 진술로만 받은 것이며 본점 직원과 영업점 직원이 공모한 것을 감안하면 규모는 100억원을 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 내부에 따르면 도쿄지점 비자금 관련 국내 상품권 구입액도 기존에 알려진 3천여만원 수준이 아닌 5천만원 이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금감원은 국민은행 도쿄지점 직원들이 거액의 부당 대출을 통해 조성한 자금으로 국내 백화점 상품권 수천만원 어치를 구입한 것으로 파악했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여러 경로로 확인해본 결과 도쿄지점 비자금 중 5천만원 이상이 국내 상품권 구입에 쓰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정확한 용처는 검찰이 밝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 국민은행을 조사하는 검사역들
이처럼 국민은행 비리·부실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금융당국은 국민은행의 환골탈태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최근 금감원 고위 임원은 이건호 국민은행장을 초치해 내부 기강 확립에 총력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국민은행에 하드웨어만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다 바꾸라고 강하게 주문했다"면서 "단순히 내부 통제 시스템이 아닌 인력 간 소통과 감시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모두 개선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국민은행에 순환 근무제와 명령 휴가제를 철저히 이행하라고 지시했다. 국민은행의 국민주택기금 횡령이나 도쿄지점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이 '고인물은 썩는다'는 것을 보여준 전형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다.

정기적인 직원 보직 변경을 통해 각 부서의 비리나 부실 여부를 사전에 차단하고, 명령 휴가제를 통해 해당 직원에 대한 비리 등을 살펴보는 기회로 삼으라는 것이다. 명령 휴가제의 경우 해당 직원이 자리를 비우는 사이 사측에서 취급 서류 재점검, 부실·비리 여부를 꼼꼼히 들여다볼 수 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국민은행의 경우 순환 근무제와 명령 휴가제가 제대로 안 지켜지고 있으니 잘하라고 했다"면서 "강제로 휴가를 명령해 그동안 직원의 문제점을 살펴보는 등 상시 감시 체계를 제대로 하라고 했다"고 전했다.

출신 성분을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으로 나눠 대립하는 행위도 엄격히 통제하라고 주문했다. 국민은행은 2001년 주택은행과 합병했는데 아직도 국민은행 출신은 '1채널', 주택은행 출신은 '2채널'로 불린다.

이건호 국민은행장은 금감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최근 사태를 개탄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혁신적인 내부 개혁 방안을 조만간 내놓겠다"는 의견을 전달해 조기진화에 나섰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