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머리카락과 검은 눈동자를 가진 쿨톤
쿨톤은 밝게 염색하지 마세요!
어두운 겨울 쿨톤 연예인

[사진 =Pixabay 제공]
[사진 =Pixabay 제공]

[월드투데이 이동욱 기자] 퍼스널 컬러란, 사람마다 가진 본연의 색이다. 그 색에 어울리는 옷, 화장, 염색 등을 할 경우 이목구비가 뚜렷해져서 얼굴이 돋보이고, 더 밝은 인상을 줄 수 있다. 반대로 어울리지 않는 색을 가까이하면, 힘이 없어 보이고, 얼굴에 난 트러블이 돋보이거나 칙칙해 보일 수 있다. 심지어 시선을 의상에 빼앗길 수도 있다.

[사진 = 화사 공식 SNS 제공]
[사진 = 화사 공식 SNS 제공]

퍼스널 컬러는 크게 웜톤과 쿨톤으로 나뉜다. 세부적으로는 봄 웜톤, 여름 쿨톤, 가을 웜톤, 겨울 쿨톤으로 나눌 수 있다.

웜톤은 노란 계열의 색이 잘 어울려 따뜻한 느낌을 주고, 머리카락 색과 눈썹, 눈동자가에서 갈색빛이 난다. 이에 따라 갈색 머리가 적합하며, 골드 액세서리가 잘 어울린다.

쿨톤은 푸른색 계열의 색이 잘 어울려서 시원한 느낌을 주고, 머리카락 색과 눈썹, 눈동자 색이 검고 진하다. 밝은 머리카락 색보다는 흑발이 적합하며, 실버 액세서리가 잘 어울린다.

[사진 = 김소연 공식 SNS 제공]
[사진 = 김소연 공식 SNS 제공]

겨울 쿨톤은 차갑고, 시크하고, 도시적이며, 카리스마 넘치는 느낌이 있다. 겨울 쿨톤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겨울 브라이트톤은 형광 색상과 쿨톤 색깔 중 보기만 해도 쨍하고 선명하고 고채도인 비비드 색상, 마젠다, 트르블루, 트루레드, 푸시아 핑크 같은 컬러가 잘 어울린다.

겨울 딥톤은 쿨톤 색깔 중 채도가 낮고 어두운 색상이 차분한 이미지를 만들고 이목구비를 더 또렷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회색이 섞인 탁한 느낌의 색보다는 분명한 색이 어울린다. 대표적인 색깔로, 버건디, 파인그린, 네이비, 그레이프, 차콜 색상 등이다.

겨울 다크톤은 겨울딥톤보다 좀 더 어두운데 겨울 딥톤 대표적 색깔에 검은색을 가미하여 저명도 저채도를 대표하는 색과 잘 어울린다. 네이비, 인디고, 딥그린, 딥버건디, 차콜 등이 있다. 

[사진 = 김서형 공식 SNS 제공]
[사진 = 김서형 공식 SNS 제공]

명도와 채도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을 '대비감이 심하다'라고 하는데, 겨울 쿨톤은 대비감이 심한 옷이 잘 어울리고 회색처럼 대비가 애매한 옷들은 피해야 한다. 옷 입을 때, 단독으로 블랙, 화이트를 입기보다는 블랙과 화이트 두 색 모두 사용하여 대비 감 살려 선명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좋다. 겨울 쿨톤은 블랙과 화이트의 조합이 베스트인데 흰색은 속, 포인트로 사용하고, 어두운 컬러는 겉, 메인으로 배치를 해서 대비감을 주면 인상이 좀 더 또렷해진다.

이와 반대로 겨울 쿨톤이 피해야 할 색들이 존재한다. 바로 따뜻한 느낌을 주는 노란빛과 주황색이 들어간 색상인데 두 색 다 피해야 한다.

본인이 웜톤인지 쿨톤인지 추측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있다. 노란 계열의 옷을 입었을 때 어울리는지 생각해 보면 된다. 어울린다면 웜톤에 가깝고, 어울리지 않고 오히려 얼굴이랑 옷이 따로 노는 느낌이 든다면, 쿨톤일 확률이 높다.

[사진 = 라비 공식 SNS 제공]
[사진 = 라비 공식 SNS 제공]

흔히들 얼굴 톤이 밝아야 '겨울 쿨톤'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데, 얼굴 톤이 어두우면서도 겨울 쿨톤인 사람도 많다. 겨울 쿨톤의 대표주자로 아이돌 화사, 라비, 혜리, 지수, 아이린이 있고, 배우로는 김소연 , 김서형 등이 있다.

[사진 = 혜리 공식 SNS 제공]
[사진 = 혜리 공식 SNS 제공]

다만, 위에 언급된 연예인들은 조명, 코디, 보정에 따라 달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퍼스널 컬러는 측정을 통해 알 수 있다. 또한, 퍼스널컬러 타입에 따른 색상 추천은 절대적임이 아님을 유의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