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건설기계 제공
사진=현대건설기계 제공

[월드투데이 유지성 기자] 현대중공업 그룹 계열사인 건설장비 개발회사 현대건설기계가 아마존과 손잡았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세계 1위 기업인 아마존웹서비스(AWS)는 현대건설기계와 협업해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건설 장비 고장 진단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7일 발표했다.

개발된 기술에는 IT와 빅데이터 기술이 도입됐다. 굴착기에 AI와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AIoT 모듈'을 탑재해 장비의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분석한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 러닝(기계학습)을 수행해 장비의 이상 여부를 감지한다.

학습 데이터가 누적되면서 장비 스스로 고장 유형과 문제 상황을 식별할 수 있으며, 수리에 필요한 부품을 추천하는 기능도 도입됐다. 엔지니어는 해당 기술의 도움을 받아 원격으로 장비를 조작할 수 있다.

건설장비는 작업 특성상 장시간 하중을 견뎌야 하고, 센서와 전조증상만으로는 장비 결함을 알아채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고장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잦다.

이 문제에 대한 현대건설기계의 돌파구는 스마트-IoT 건설 기계다. 현대건설기계는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1월부터 AWS와 함께 AI 기반의 스마트 건설장비 개발에 착수했다.

현대건설기계는 이어 음성인식 기반 장비 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IoT 모듈을 활용한 AI 안전 관리 체계도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