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알고싶다, 48개 대학에서 신입생 행세 男 ‘경악’

[월드투데이 이지은 기자]

과거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신입생 엑스맨은 누구인가’ 편에서는 리플리 증후군에 대해 조명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무려 48개 대학에 나타난 신입생이 한 명의 동일 인물이라는 제보를 받고 ‘그것이알고싶다’ 제작진이 일명 ‘신입생 엑스맨’ 추적에 나섰다.

확인 결과 신입생 엑스맨은 몇 년 전부터 실제 명문대를 전전하며 천연덕스럽게 신입생인 척했다. 신입생 엑스맨은 다수의 학교 동아리와 MT등에 참석하며 친구들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실제 신입생처럼 행동했다.

신입생 엑스맨은 한번은 꼬리가 밟혀 친구들 앞에서 반성문을 썼음에도 신입생 행세를 멈추지 못한 채 실제 학생의 이름을 도용하는 범죄를 저지르기도 했다.

신입생 엑스맨이 겪고 있었던 증상은 바로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증후군이란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고 믿고 거짓된 말과 행동을 상습적으로 반복하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를 뜻한다. 도저히 자신의 능력으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개인이 열등감과 피해의식에 시달리던 중 거짓말을 일삼으면서 이를 현실이라고 믿고 행동한다.

방송 이후 네티즌들은 “‘그것이알고싶다’ 신입생 엑스맨 대박이다”, “신입생 엑스맨 리플리 증후군이었구나”, “리플리 증후군 무섭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