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사드 축지법쓰는 박근혜정권?..."불붙었다"
[월드투데이 정새연기자]

박근혜대통령이 속도를 내고 있다. 대구공항과 사드 광복절특사관련해서 해법을 제시한 박대통령은 달라진 모습이었다. 

박 대통령은 11일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대구공항, 광복절 특별사면,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백화점식 해법을 제시했다.

4ㆍ13 총선 이후 개헌론과 영남권 신공항, 유승민 의원 복당 문제 등이 논란이 됐을 때 민생과 경제ㆍ안보 챙기기에 주력하며 쟁점현안과는 거리를 두던 것과는 사뭇 달라진 모습이다.정부는 군(軍)과 민간이 함께 사용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 계획에 따라 새 공항 부지를 1∼2개월 안에 선정할 방침인 것으로 12일 전해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여러 지자체에서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이전 부지를 선정하는 데 한두 달 정도면 될 것으로 보인다. 최대한 신속하게 새 공항 부지를 선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박 대통령의 달라진 행보에 대해 짧게는 일할 시간이 많이 남지 않은 임기 후반기 국정동력 확보, 길게는 내년 대선과 정권재창출까지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는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소 소장은 12일 “임기 후반기로 접어들면서 좀 더 역동적으로 일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국정동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라며 “모든 대통령은 차기 대선구도를 생각할 수밖에 없는데 대구공항 등을 언급한 것은 다분히 이를 의식한 것”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대구공항은 군ㆍ민 간 공항을 통합ㆍ이전함으로써 군과 주민들의 기대를 충족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면서 “정부 내에 TF를 구성해 지방자치단체 및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대구공항 이전이 조속히 될 수 있도록 추진해 주기 바란다”며 지역민심을 우선시할 것을 강조했다.

이는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자 기반인 TK에서 영남권 신공항 무산에 더해 사드 배치 유력후보지로까지 거론되면서 민심이반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TK 민심이 요동친다면 박 대통령의 임기 후반기 안정적 국정운영은 물론 정권재창출도 요원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이날 언급한 광복절 특사도 이전의 두 차례 사면 때와는 다소 온도차가 감지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