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국해,사드배치로 3차 대전 야기?....전쟁의 불씨 되려나..
상태바
남중국해,사드배치로 3차 대전 야기?....전쟁의 불씨 되려나..
  • 김경민 기자
  • 승인 2016.07.1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중국해,사드배치로 전쟁 야기시키나...“군사 행동 확대”
[월드투데이]한국에 사드배치가 확정되면서 남한과 북한의 긴장감을 고조 시키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이 남중국해로 인해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네덜란드 헤이그의 상설중재재판소(PCA)는 12일(한국시각) 필리핀의 제소에 따라 열린 재판에서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을 인정할 수 없다며 필리핀 승소 판결을 내렸다.

이에 중국이 판결에 대해 인정하지 못하며 "남중국해 일부 도서를 불법적으로 점유하고, 중국의 관할 해역을 침범하는 일부 국가의 행위를 엄중히 반대한다"라며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은 판결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온라인 커뮤니티
그러나 중국의 남중국해 장악을 견제하는 미국은 PCA 판결을 환영하고,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중국을 압박하자 미국과 중국에 대립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일본도 가세해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에 대한 반대의견을 내세우면서 팽팽한 긴장감을 조성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성명을 통해 "PCA 판결은 최종적이고, 법적 구속력을 가진다"라며 "이해 당사국들은 판결에 따라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이번 판결을 계기로 남중국해에서 군사 행동을 더욱 확대할 것이 분명하고, 미국이 대응에 나설 경우 긴장이 더욱 고조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한국에 사드배치가 확정되면서 ‘사실상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한반도에 팽팽한 긴장감과 불안감이 향성되는 가운데. 이번 중국과 미국의 대립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

김경민 기자    sib8ki1@naver.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19774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