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대 대통령, 구로구 을 투표함 무슨연구에 사용되기에? 궁금

[월드투데이 정새연기자]

13대 대통령선거 구로구 을 투표함이 29년 만에 개봉돼어 화제다. 한국정치학회(회장 강원택)는  21일 오전 9시 30분 서울 종로 선거연수원 대강당에서 연기된 13대 대통령선거 구로구을 우편투표함 진위 검증을 위한 개함과 계표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구로구청 부정선거항의투쟁동지회는  긴급모임을 열고 구로을 우편투표함 개함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고 한국정치학회와 선거관리위원회에 공문을 띄웠다. 구로동지회는 이 공문에서 "구로구청 사건의 재판과정에서 해당 투표함의 개함을 계속 요구"하였음에도 "이 요구를 일관되게 묵살해 왔던 선관위가 3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갑자기 정치학회의 손을 빌려 당시 투표함을 개함하겠다고 나서고 있는 것에 대해 그 의도를 의아해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개함을 위해서는 "개함하려는 투표함의 진위를 먼저 가려야"하며 "본 단체가 추천하는 사람들을 개표의 검증 및 그 결과의 분석 전반에 참여시켜 줄 것"을 선결조건으로 내걸었다. "이 요구조건이 관철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귀 학회와 선관위가 정치적 목적으로 이를 이용하기 위해 개함을 하려 한다는 의심을 떨칠 수 없다"며 "의문에 대한 명쾌한 해명이 준비될 때까지 개함의 연기"를 요구하였다. 

한국정치학회는 당초 14일 구로구을 우편투표함을 개함하기로 했지만 구로구청부정선거항의투쟁동지회의 요청을 수용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연기를 요청했다. 

당시 한국정치학회는 구로구을 우편투표함 개함은 소통과 화합의 차원에서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공정한 진위 검증이 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구로구을 우편투표함 개함을 연기하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다만 구로구을 우편투표함 개함을 무기한 연기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구로구청부정선거항의투쟁동지회에 지속적으로 알리고 관련 협의를 진행하였지만 합의를 도출하지는 못했다.  

한국정치학회는 지금까지 논의한 구로구을 우편투표함 진위 검증 관련 사항들, 그리고 개함과 계표 관련 준비상황 등이 구로구청부정선거항의투쟁동지회에서 우려하는 사항들을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해 오는 21일 행사를 진행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아울러 구로구청부정선거항의투쟁동지회측에 구로구을 우편투표함 개함 관람과 촬영 등과 관련하여 협조사항이 있을 경우 오는 16일까지 학회에 알려줄 것을 요청하였다.

한편, 21일에 진행될 구로구을 우편투표함 개함 행사에는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참여연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정당학회 등 정당·시민단체·학회에서 추천받은 인사들이 참관할 뿐만 아니라 관람 신청을 한 일반인들도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구로구을 우편투표함과 투표용지 등의 과학적 검증을 위하여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협조도 받기로 하였다. 한국정치학회는 구로구을 우편투표함 진위 검증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학회 관계자는 “구로구을 우편투표함 진위 검증은 민주화 직후 군 부재자투표 선거부정, 선거관리 실태, 민주화 운동의 의미 등을 재조명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구로구을 우편투표함 개함이 한국에서 선거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민주주의 발전의 궤적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