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서류 일부 실수, 배기가스 큰 문제 없어"VS 환경부 "충분한 행정처분 이뤄져야"

[월드투데이 박동선 기자] 국내 차량인증 간 배기가스 장치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독일 폭스바겐이 환경부와의 비공개 청문회에서 혐의를 거듭 부인하며 선처를 호소하고 나섰다. 

25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대표 요하네스 타머, 이하 폭스바겐)와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인천 서구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차량인증 조작과 관련한 1시간 10분가량의 비공개 청문회를 가졌다.

이날 폭스바겐측은 차량인증 간 제출서류의 부분적 실수만을 인정했고, 배출가스 공식 인증 후 사후확인이나 수시검사·결함확인 검사 등에서 보인 정상적인 내용을 근거로 배기가스 저감장치 조작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정재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부사장은 "관련사항에 대해 충분히 설명드렸고 선처를 부탁했다"며 "이번 사태로 염려를 끼친 점에 사과드리며, 성실히 조사에 임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 측에서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하는 폭스바겐의 태도에 강경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환경부 측 관계자인 김정수 교통환경연구소장은 "폭스바겐은 단순한 서류적 실수라고 하지만, 이런 것들이 국내 차량인증제도를 뒤흔들만한 큰 문제가 담겨있다"며 "이에 따른 충분한 행정처분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라고 답했다. 

또 김 소장은 "폭스바겐의 차량 재인증에 있어서 서류는 물론 실험을 통해 적법여부를 확인해서 인증을 내줄 계획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청문회는 환경부가 폭스바겐의 주력차종인 티구안과 골프 등 32개 차종·79개 모델에 대한 판매금지와 인증취소를 예고한 가운데 해당 사안에 대한 소명을 듣는 절차로 마련된 것으로, 청문회가 종료된 후 오는 29일쯤 관련 행정조치가 취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