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스 히딩크 감독 “슈틸리케호 최종예선 통과할 수 있을 것”

사진=온라인커뮤니티

2002년 4강 신화의 주역 히딩크 감독

26일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거스 히딩크 감독이 축구 팬들과 만남을 가졌다.

히딩크 감독은 2002년 월드컵 당시 “선수들이 내성적인 성향이 강했고 나이 든 선수가 플레이를 지배하는 위계질서가 있었다”며 “감정을 표현하고 상하 문화를 깨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한국 감독직을 다시 맡을 가능성에 대해 “2002년 월드컵 때 정말 큰 성공을 이뤄 다시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그 성공이 너무 커 같은 성공을 재현하기 어려워 다시 맡고 싶지 않다”고 이유를 밝혔다.

이어 “지금 선수들의 실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싫은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2018 러시아월드컵 대표팀에 대해서는 “선수들이 실력파이기 때문에 노력하면 최종 예선을 통과할 수 있을 것”이라 언급했다.

슈틸리케 감독에게는 “자신 있게 선수들을 격려해나가야 한다”고 조언의 뜻을 전했다.

히딩크 감독은 K리그가 발전하기 위해서 “지금 한국은 스타 플레이어가 없다”며 “중국처럼 많은 선수를 영입하는 것 보다 구단과 연맹이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에 지원해 좋은 선수를 키우고 스타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히딩크 감독은 내달 6일까지 방한 일정을 소화한다.

그느 거스히딩크재단의 향후 사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안성시 풋살 돔구장에 방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