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월드투데이 문두희 기자]

교육부 "'건국절' 기술은 국민적 합의·법제화 때만 가능" 

교육부가 만든 국정 역사교과서에 기존 검정교과서의 '대한민국 정부 수립' 대신에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표현이 사용되어 논란이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7일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기준에는 '대한민국의 수립 과정을 설명하고 대한민국이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신과 법통을 계승했음을 서술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했다.

이 부총리는 "여러 논란이 있지만 건국은 한 시점에 이뤄진 것이 아니다"라며 "1919년 3·1운동부터 임시정부 법통을 계승한 독립운동을 통해 1945년 독립을 거쳐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이 완성될 때까지 모든 활동이 건국 활동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독립투사의 노력을 폄하하거나 일제 친일 행위를 미화할 의도는 없다"고 설명했다.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담당 부서인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의 박성민 부단장은 "기존 검정교과서는 대한민국은 '정부 수립'이라는 표현을 쓴 반면 북한에 대해서는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 수립됐다'는 표현을 써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훼손했다"면서 "이런 점을 바로 잡고 정통성을 확고히 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과거 교과서에서도 '대한민국 수립' 용어가 사용됐다는 점을 예로 들기도 했다. 

'대한민국 수립'이 임시정부를 부정하고 친일건국 세력을 미화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헌법에 명시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해 대한민국이 수립됐음을 명확히 서술했다"고 반박했다.

박 부단장은 "또 일제 강점기의 친일 반민족 행위와 이승만 정부 시기의 반민 특위 활동의 한계까지 사실 그대로 기술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