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국민투표...좌불안석EU

 

[월드투데이 오민학기자]

사진=이탈리아

4일(현지시각) 시행되는 이탈리아 개헌안 국민투표에서 개헌안이 부결될 경우 국내 증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유로존 부실채권의 3분의 1이 이탈리아 은행권에 있다고 유럽중앙은행(ECB) 경고했다. 금융위기의 상흔인 부실 채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주말 개헌 투표가 부결되면서 마테오 렌치 정권이 흔들릴 경우 이탈리아발(發) 은행권 위기가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최근 ECB가 펴낸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6월말 현재 이탈리아 14대 은행이 보유한 부실채권은 2860억유로로 유로존 은행권 9900억유로의 30%에 해당한다. 이탈리아 은행권이 실행한 대출 10건 중 1건은 부실이라는 의미다.

신문은 렌치 정권이 위기를 맞을 경우 부채 재조정 과정을 겪고 있는 BMPS의 자금 수혈이 실패로 돌아가고 중소 은행들이 증자를 하지 못하면서 투자자들의 위기감이 이탈리아 은행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은행업계 고위 관계자들을 인용, 그가 사임하면 최악의 경우 이탈리아 3위권 은행 '몬테 데이 파스키 데 시에나'를 비롯한 8개 은행이 증자에 실패해 줄도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탈리아 은행의 부실부채 규모는 3600억유로(약 448조원)로, 자산(2250억유로)보다 많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