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생활 건강/보건
녹차추출물 EGCG·히알루론산 피복제 ‘당뇨 창상에 효과적’

녹차추출물 EGCG·히알루론산 피복제 ‘당뇨 창상에 효과적’

녹차 추출물이 당뇨로 인해 생긴 상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6일 한국연구재단은 부산대 한동욱 교수 연구팀이 당뇨병으로 발생한 피부 창상을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한 창상 피복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창상 피복제는 피부 상처가 외부로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치유를 돕는 시트형 의료기기이다.

당뇨합병증으로 발생하는 당뇨성 창상은 고혈당증으로 인한 혈관 기능 장애, 비정상적인 콜라겐 대사, 산화성 스트레스, 감염 등의 문제로 치료가 까다롭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 초기에 방치하고 염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해당 부위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한동욱 교수 연구팀은 녹차 추출 항산화 성분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와 천연물질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생분해성고분자(PLGA) 나노섬유시트를 제작했다.

EGCG와 히알루론산을 복합적으로 사용해 당뇨성 피부상처의 재생 효과를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쥐를 가지고 실험한 결과 해당 피복제를 붙인 쥐가 미부착한 대조군에 비해 치료 효과가 4배 이상 높았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로 창상 피복제를 이용한 상처 치료 효과를 더욱 극대화시킬 수 있게 됐다”며 “만성으로 고통을 겪는 당뇨 환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생체의공학 학술지 ‘어드밴스드 헬스케어 머터리얼즈(Advanced Healthcare Materials)’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다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스타 화보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