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월드투데이 문두희 기자]

3년 가까이 의문으로 남은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이 조만간 풀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영수 특별검사팀과 헌법재판소 모두 중점 사안으로 삼은 만큼 빠르면 특검 수사기간(70일) 안에 규명될 것으로 보이는 한편 우선 특검팀은 청와대 간호장교로 근무했던 조여옥 대위를 전날 오전 소환해 이날 새벽 3시까지 강도 높게 조사했다.

조 대위가 의혹을 부인하는 상황이지만 그는 몇 가지 진술을 뒤집은 바 있어 특검에서 진위 여부가 드러날지 관심이 쏠린다. 그는 당초 대통령 진료를 전담하는 '의무동'에서 근무했다고 말했다가 그 장소를 '의무실'로 바꿨다. 국방부 관계자를 만난 적 없다는 발언도 번복했다. 

세월호 7시간 의혹은 박 특검 임명 당시부터 주요 수사 대상으로 꼽혔다. 양재식 특검보를 수장으로 하는 별도의 수사팀도 꾸려졌다. 특검팀은 본격 수사를 진행하기 앞서 김영재의원을 방문, 진료 자료를 임의제출 형태로 확보했다. 

특검팀이 주사제 처방 등 미용시술에 방점을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이라면 헌재는 의혹을 원점에서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헌재는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 사유를 5가지로 유형화하면서 세월호 참사 당일 행적 의혹(생명권 보호의무 위반)을 그 중 하나로 분류했다. 

그러면서 지난 준비기일 당시 박 대통령에게 당일 행적을 시간대별로 밝혀달라며 입증 자료를 요구했다. 박 대통령 측은 26일 중에 답변서를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 측은 앞서 제출한 답변서를 통해 "(참사 당일) 청와대에서 정상근무하며 피해자 구조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지시했다"며 "헌법상 생명권 침해로 보기 어렵다"는 주장을 폈다. 이번에 제출하는 답변서에는 시간대별 입증이 담겨야 하므로 박 대통령이 기존 주장을 어떻게 뒷받침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