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단체 김용화 대표... 정부 재단 속여 1억 3천만여 원 빼돌려

김기춘, 조윤선 지시로 친정부 집회 개최 의혹도

김 대표는 의혹 일부 부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최순실 국정 농단 중 문화체육관광부 ‘블랙리스트’의 핵심 인물인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체부장관의 지시로 탈북난민인권연합 등을 동원해 친정부 집회를 열었다는 의혹 속에 있는 김용화(64·남) 대표가 보조금 횡령으로 또 한 번 논란이 되고 있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박기동)는 통일부 산하 남북하나재단 보조금을 가로챈 혐의(사기 등)로 탈북민 단체인 탈북난민인권연합 김용화 대표와 전 총무 김미화(55·여)씨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12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2년 5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약 2년간 통일부 산하 남북하나재단(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을 속여 여성 탈북자 쉼터 운영사업비 명목으로 6000만 원, 탈북자 긴급구호자금 명목으로 7000만 원을 가로챘다. 또 기부금품을 모집할 때 지방자치단체 등에 등록해야 함에도 등록하지 않고 1억 2000만여 원의 기부금품을 모집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 조사에서 김 대표는 "쉼터를 조성하지 않은 것은 맞지만 구호자금을 그대로 집행했다"며 혐의를 일부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지난 1988년 탈북해 중국과 베트남 등을 걸어서 이동하며 목숨 건 탈출과 밀항을 반복한 후 탈북 14년 만에 우리나라에 정착했다고 한다.

그는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에 연루되고 어버이연합의 후원으로 반(反) 세월호 관제데모를 열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유명해졌다.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김 대표는 “서울시 공무원 사건 관련 중국을 갔다 온 적이 있지만 탈북민을 데려오기 위한 신원보증 차원이었고 어버이연합이 집회에 이름을 빌려달라고 해서 빌려준 것이 전부다”라며 부인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