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유력 ‘마크롱’ 지지율 하락세

‘르펜’ 친서민 행보로 마크롱 추격

5월 7일 결선 투표 실시

 

사진=마린 르펜 SNS

르펜이 블루칼라와 서민계층을 중심으로 선거운동을 진행하며 마크롱의 지지율을 추격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프랑스 여론조사기관에 따르면 중도신당 앙 마르슈(전진)의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Jean-Michel Frédéric Macron) 전 경제장관의 지지율은 하락세, 극우정당 국민전선의 ‘마린 르펜’(Marine Le Pen) 대표의 지지율은 상승세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해리스-인터랙티브 조사에서 마크롱의 지지율은 61%로 20일 조사 67%보다 6%P 하락한 반면 르펜의 지지율은 39%로 상승했다.

다른 조사기관인 오피니언웨이는 마크롱과 르펜의 지지율이 각각 59%와 41%라 밝혔다. 이는 종전 발표된 조사에서 두 사람 지지율의 차이가 30%로 조사됐던 것에 비해 그 격차가 확연히 줄어든 수치다.

이 같은 결과는 마크롱이 너무 일찍 샴페인을 터트리며 자축한 것과 르펜이 서민 계층에 초점을 둔 게릴라식 선거운동을 펼친 것의 영향으로 보인다.

앞서 23일 1차 투표에서 마크롱의 결선진출이 확정되자 극우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선 후보였던 프랑수아 피용 전 총리를 포함한 프랑스 내 양당인 공화·사회당 주요 인사들이 마크롱의 지지를 선언했다.

이러한 가운데 마크롱이 파리의 고급 비스트로에서 캠프 관계자, 지인들과 자축연을 벌인 것이 알려지며 구설에 올랐다.

르펜은 남부 지중해 연안 항구도시 그로 뒤 루아를 찾아 4시간가량 어선에 탑승해 반세계화 정서를 자극하는 등 친서민 행보를 펼치고 있다.

그는 유럽연합(EU)의 규제로 인해 공장이 해외로 이전하고 어민들이 생업을 포기하는 것을 강조하며 마크롱을 자유무역 만능주의자라 공격했다.

사진=마린 르펜 SNS

르펜은 마크롱의 고향인 북부 소도시 아미앵의 월풀 공장을 찾아 노동자들과 만남의 시간을 갖으며, 마크롱이 노조 대표들과 비공개 면담을 한 사실을 지적하며 친기업 인사라 꼬집었다.

해당 공장은 내년 이전될 계획으로 근로자 290여 명과 협력업체 직원들이 실업자가 될 처지에 놓여 친기업 공약을 내세운 마크롱에 대한 지지가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크롱이 뒤늦게 월풀 공장을 찾아 노동자들을 만났을 때 이들은 ‘대통령 마린 르펜’이란 구호를 외치며 노골적으로 반감을 드러냈다.

르펜이 서민 계층을 상대로 지지율을 획득해 나가며 마크롱이 우세할 것이라는 결선 투표가 예측과는 다르게 흘러가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