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성공했다면 전해 그 위력에 대한 것이 관심을 끌고 있다.

북한은 이번 성공으로 미국, 러시아, 중국, 인도, 이스라엘 등 5개국에 이어 세계 6번째 ICBM 보유 국가된다.

북한 조선중앙TV는 4일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화성-14’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화성-14형을 정상 각도로 발사한다면 8000㎞ 이상으로 비행해 미국 본토까지 타격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ICBM 은 Inter Continental Ballistic Missile 의 약자로 대륙간 탄도 미사일 이란 뜻하며, 일반적으로 5,000km 이상의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다.

현재 ICBM 수중 발사도 가능하며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ICBM중 가장 강력하고 정밀한 것이 미국의 피스키퍼라고 한다.

피스키퍼는 최소 350KT '표준핵탄두' 기본으로 그 이상의 준 전략핵탄두 프로토타입을 10기 이상 적제하여 목표물에 명중시킬 수 있다고 한다.

ICBM의 TNT 300kt 의 위력을 가진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히로시마 원폭에 15배 이상이라고 한다. 히로시마 원폭 당시 사망자가 10만명 이상 이었다고 한다.

한편 icbm연관검색어로 ‘북한 icbm 4차 산업혁명 icbm 핵실험 icbm 고도 탄도미사일 slbm icbm 보유국 icbm 이란 미사일 ballistic slbm 보유국 북한 irbm icbm slbm missile’등이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