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테마기행, 문명의 시대 가공되지 않은 미얀마의 숨은 매력
상태바
세계테마기행, 문명의 시대 가공되지 않은 미얀마의 숨은 매력
  • 송은수 기자
  • 승인 2017.09.04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은 ‘알면 알수록 궁금한 미얀마’ 첫회에서는 ‘호수에 살다. 인따족’이 전파를 탄다.

세계테마기행에서 날것으로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간직한, 미얀마의 숨겨진 매력을 찾아 떠난다.

이번주 EBS ‘세계테마기행’은 ‘알면 알수록 궁금한 미얀마’ 4부작이 방송된다. 4일 미얀마편 첫회에서는 수상가옥을 짓고 물 위에서 살아가는 호수의 아들을 소개하는 ‘호수에 살다. 인따족’이 전파를 탄다.

수천 년을 이어온 불탑과 원시적인 자연, 깊은 마음과 순박한 미소를 지닌 사람들도 가득한 나라 미얀마! 문명의 시대 가공되지 않은 원석 같은 땅, 미얀마로의 여행이 시작된다.

양곤 순환열차를 타고 철길 위의 사람들을 만나고 인레호수에서 살아가는 호수위의 아들, 인따족의 삶도 체험해 본다.

천혜의 자연을 간직한 꼬따웅의 진짜 바다집시를 찾아 떠나고 아름다운 시골마을을 걸으며 미얀마 소수민족들의 삶도 들여다 볼 수 있는 거꾸로 가는 시간 여행, 껄로 트레킹도 소개한다.  날것으로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간직한, 미얀마의 숨겨진 매력을 찾아 떠난다.

‘세계테마기행-알면 알수록 궁금한 미얀마’ 제1부. 호수에 살다. 인따족

미얀마의 인레호수(Inle Lake)에는 수상가옥을 짓고 물 위에서 살아가는 호수의 아들 ‘인따족’이 있다.

인레호수에 줄지어 떠 있는 수상 가옥들은 지금껏 우리가 보지 못했던 신비로움을 선사한다. 이곳 수상 도시의 유일한 이동 수단은 배다. 어린 아이가 혼자서 묘기에 가까운 ‘외발 노 젓기’ 방식으로 수상가게로 가 어머니의 심부름을 한다.

인레호수 위에는 보고도 믿기 힘든 밭이 있다! 호수위의 밭 ‘쭌묘(Floating Garden Inle Lake)’ 다. 어떻게 호수 위에 밭을 만들 수 있을까? 비밀은 ‘부레옥잠’에 있다. 물에 뜨는 특성이 있는 부레옥잠은 수중 위로는 한 뼘 반 정도밖에 자라나지 않지만 수중 밑으로는 1M, 2M까지 뿌리가 자라난다. 꽃 한 송이 당 뿌리가 400에서 500개 정도다.

이 뿌리가 또 수천가닥의 가닥의 뿌리가 되는데 이것들은 갈퀴 모양처럼 되어있다. 이렇게 신기하게 생긴 부레옥잠의 뿌리가 호수의 부패를 일으키는 질소와 인을 흡수하고 산소를 내 뱉어 부영양화를 막아준다. 무려 1000년 전, 옛 고대 인따족들이 마치 육지의 땅처럼 넓게 형성되는 부레옥잠 위에다가 무언가 좀 심어볼까 하는 생각으로 썩은 생선과 진흙을 얹기 시작해 지금의 쭌묘가 된 것이라고 한다.

쭌묘에서 생산되는 인레호수 최고의 특산물은 토마토다. 토마토를 수확중인 인따족 젊은 부부를 만나 육지의 밭과는 다른 수상 밭에서의 ‘토마토’ 농사를 체험해본다.

인레 호수 주변에는 160여개 소수 민족이 모이는 5일장이 열린다. 산속에 사는 소수민족 빠오족은 자신들이 키운 땅콩과 생강을 팔아 인따족이 잡아 온 물고기를 사간다. 다양한 소수민족들이 서로에게 필요한 물건들을 나누며 살아가는 인레 5일장만의 특별한 풍경을 만나본다. 뿐만 아니라 일회용 라이터를 단 돈 백 원에 충전해주는 재미있는 상인부터 대나무를 잘라 전통 악기를 만드는 상인까지인레 호수 주변에서 살아가는 미얀마 소수 민족들의 삶도 들여다본다.

문명의 시대 가공되지 않은 미얀마의 숨은 매력이 소개되는 ‘세계테마기행’은 4일 오후 8시 50분 EBS 방송.

[EBS ‘세계테마기행-알면 알수록 궁금한 미얀마’ 방송정보]

■ 기획 : 김민 PD
■ 방송일시 : 9월 4일(월) - 9월 7일(목)
■ 연출 : 정의석 (박앤박미디어)
■ 글/구성 : 이경아
■ 촬영감독 : 조경호
■ 큐레이터 : 전승호 교수 (김천대학교 교양학과)

송은수 기자    mail.mediaworks@gmail.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2273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