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유엔총회서 기조연설을 하고 한·미·일 정상회담을 비롯한 주요 정상회담을 열고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를 논의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최고의 외교 무대인 제72차 유엔(UN)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18일 오후 미국 뉴욕으로 출국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유엔총회서 기조연설을 하고 한·미·일 정상회담을 비롯한 주요 정상회담을 열고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를 논의한다. 또, 한국의 위상을 알리고 평창올림픽 홍보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뉴욕 현지시간 18~22일 뉴욕에 머물면서 한반도 긴장 해결을 위한 국제 사회의 공조와 후속 조치를 확인하는 다각적인 외교활동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가 1991년 유엔에 가입한 이후 대통령이 취임 첫해에 유엔총회에 참석하는 것은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이번 뉴욕 방문은 문 대통령의 취임 네 번째 해외 순방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2375호 이행 촉구에 대한 활발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5개월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국제 사회의 불안감을 불식시키는데 주력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현지시간) 뉴욕에 도착해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뉴욕 뉴저지에서 지역동포 간담회를 갖는다. 문 대통령과 유엔 사무총장의 만남은 지난 7월 독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이튿날인 19일에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을 접견하고 3개 국가 정상 및 양자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저녁에는 미국의 국제전문 싱크탱크인 아틀랜틱 카운슬(Atlantic Council)이 주관하는 2017 세계시민상(Global Citizen Awards) 시상식에 수상자로 참석한다. 2010년 제정된 세계시민상은 대서양 연안 국가 관계 증진에 역량을 발휘하고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글로벌 리더들에게 주어지며 올해 수상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 중국 피아니스트 랑랑이다.

 20일에는 뉴욕 금융경제인과의 오찬 간담회가 예정되어 있다. 문 대통령은 현지 싱크탱크인 미국 외교협회, 코리아소사이어티, 아시아소사이어티 대표단 등과도 만난다. 저녁에는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홍보행사에서 올림픽 알리기에 나선다.

21일에는 유엔총회 기조연설 무대에 오른다. 문 대통령은 15분간의 연설에서 새 정부 국정철학과 한반도 문제 등 주요 현안을 알릴 예정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도 진행한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양자 정상회담 일정도 추진 중이다.

한·미·일 정상은 지난 7월 독일 G20 현장에서 3자 정상회담을 한 차례 개최한 바 있다. 당시 3국 정상은 회담 직후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최대한의 압박을 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동성명을 발표했었다.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3국 정상들이 어떤 대책을 논의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뉴욕 순방 일정을 설명하면서 "이번 유엔총회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국정철학과 기조를 국제 사회에 소개하고, 기후변화와 난민 문제 등 글로벌 현안 해결과 북한 문제에 대해 국제 사회 및 미국 내 지도층과 공감대를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현지에서 주요 국가들과의 정상회담 일정을 추가로 조율하고 있다. 북핵 관련 협력강화 필요성, 양국 실질 협력관계, 올림픽 홍보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일정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