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테마기행’은 20일 유럽 속 작은 나라, 불가리아 중세로의 시간 여행, 제라브나 여행을 떠난다.

세계테마기행에서 발칸반도 오른쪽에 자리 잡은 유럽 속 작은 나라, 불가리아의 숨겨진 매력을 찾아 떠난다.

이번주 EBS ‘세계테마기행’은 ‘유럽 속 비밀의 낙원, 불가리아’ 4부작이 방송된다. 20일 유럽 속 작은 나라, 불가리아 세 번째 방송에서는 중세로의 시간 여행, 제라브나 여행을 떠난다.

‘세계테마기행-유럽 속 비밀의 낙원, 불가리아’ 제3부. 중세로의 시간 여행, 제라브나

조용한 했던 작은 시골 마을 제라브나(Zheravna)가 사람들이 몰려와 시끌벅적하다. 매년 3일 동안 열린다는 ‘전통의상 축제’가 열리는 날이다. 2008년부터 시작됐다는 이 축제의 취지는 150여 년 전의 불가리아로 돌아가자는 것,

불가리아 전역, 여러 나라에서도 참가하는데 이 축제에 참가하려면 반드시 전통의상을 입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전통의상 ‘한복’을 입고 참여하는 전통의상 축제 현장과 그 날 열리는 마을의 전통 결혼식을 통해 불가리아의 전통을 경험한다. 중세의 가옥들이 그대로 보존되고 있는 전통마을 아르바나시(Arbanashi) 마을. 교회에서 만난 린까 할머니를 따라 이 마을 오래된 중세 시대의 가옥들을 둘러본 뒤 할머니 집으로 향한다.

할머니 집 뒷마당 텃밭에는 각종 채소와 과일들이 자라고. 할머니는 오늘 그 재료들로 점심을 차려준다고 하는데, 정성 가득 들어간 음식이 있고 린까 할머니 부부가 들려주는 알콩달콩한 인생 이야기, 노부부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었을까?

그날 밤 아르바나시에도 마을 축제가 열렸다. 린까 할머니를 따라 아르바나시의 마을 축제에 참가하는데 소박하지만 정이 넘치는 사람들과 즐거운 한때를 보낸다.

한편, 이번주 ‘세계테마기행’은 유럽과 아시아의 교차점, 발칸반도 오른쪽에 자리 잡은 유럽 속 작은 나라, 불가리아...바람도 쉬어 갈 것 같은 아름다운 대자연과 자연을 닮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소박하고 마음 따뜻한 삶의 이야기를 전한다.

끊임없이 무언가를 내어 주는 때 묻지 않은 자연과 그곳에서 삶의 지혜를 배우며 살아가는 행복한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고 장구한 역사를 온몸으로 견뎌 온 도시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긴 세월 지켜온 옛 것에선 삶의 위로와 행복을 찾는다

우리에게 조금은 낯선, 그래서 더 알고 싶은 나라, 불가리아의 숨은 매력을 찾아 떠나는 자연 여행이 시작된다.

때 묻지 않은 대자연, 불가리아 중세여행 제라브나가 소개되는 ‘세계테마기행’은 20일 오후 8시 50분 EBS 방송.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