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J특공대’에는 안동 헛제삿밥 맛집, 찜닭, 간고등어정식 산청식당이 방송된다.

‘VJ특공대’에 안동 간고등어정식 산청식당, 부안 격포항 식도락게장, 안면도 백사장항 꽃게 거리, 세운상가, 울진 비행훈련원이 등장한다.

10월 1일 재방송되는 KBS 2TV ‘VJ특공대’ 877회에서는 특공 작전! 숨은 맛집을 찾아라 –안동 맛집, 다시, 세운상가, VJ가 되어주세요! 부안 격포항 가을 꽃게, 안면도 백사장항 꽃게 거리, 꿈을 향해 날다 –울진 비행훈련원이 차례로 전파를 탄다.

1.특공 작전! 숨은 맛집을 찾아라 –안동 맛집 간고등어정식 산청식당

이번 목적지는 선비의 고장 경상북도 안동.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유서 깊은 먹을거리도 즐비한 안동에서 진짜 맛집을 찾겠다는 일념 하에 주민들에게 묻고 또 물었다!

조선시대 양반들이 제사상에 올렸던 음식을 제사가 아닌 날 비벼 먹으면서 유래된 헛제삿밥.

안동네 사람들이 먹었다고 하여 안동네 찜닭이라고도 불리기도 하고, 사대부가에서 경사가 있을 때 즐겨 먹었다고 하여 안동 찜닭이라고도 불리는 찜닭! 또, 양반들이 즐겨먹던 질박하고 토속적인 간고등어 정식까지... 이 가운데 방송에 한 번도 나오지 않은 ‘진짜 맛집’은?

사전조사도 섭외도 없이 무작정 찾아간다! 될 때까지 찾는다! 경상북도 안동의 진짜 맛집!

‘VJ특공대’에는 안동 헛제삿밥 맛집, 찜닭, 간고등어정식 산청식당이 방송된다.

2. 다시, 세운상가! 로봇부터 드론까지 첨단 산업은 다 모였다.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던 공간이 있다. 과거 ‘탱크까지 만든다.’는 소문이 무성할 정도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세운상가!

2017년, 세운상가가 새롭게 태어난다. 그 중심에는 오랜 세월 동안 한자리를 지켜온 장인들이 있다.

생명이 다한 것만 같은 워크맨, CD플레이어는 35년 경력의 김광웅 사장님의 손만 거치면 끄떡없고, 장인들의 특화된 기술력이 모인 수리수리 협동조합에 가면 세상에 못 고칠 게 없다.

나이 든 사람들만의 공간이라 생각되던 이곳에서 요즘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데~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세운상가로 터전을 옮긴 것. 반려로봇 제작 업체부터 드론 제작 업체까지~ 첨단 산업은 다 모였다.

이들이 세운상가를 찾는 이유! 만들기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이곳은 ‘성지’나 다름없기 때문. 몇 발자국만 나서면 필요한 모든 부품을 구할 수 있고, 언제든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선배들이 가득하다.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장인의 오랜 내공이 만나면 못할 것이 없다. 젊은이와 장인들의 아름다운 콜라보레이션~ 미래산업의 전진기지로 도약하는 세운상가, 그 새 시작을 VJ특공대에서 만나본다.

3. 부안 격포항 식도락게장, 안면도 백사장항 꽃게 거리

꽃게 맞이에 분주한 전북 부안의 격포항. 하루 20톤이나 잡히는 통에 트럭으로는 부족하다! 크레인까지 동원되고~ 갓 잡은 꽃게를 앞다퉈 싣고 가려는 상인들로 항구는 인산인해.

인근의 수산시장에는 제철 맞은 꽃게를 사기 위해 몰려든 손님들로 가득하다. 살이 꽉 찬 가을 꽃게는 찜으로~ 또, 간장에 숙성시켜 게장으로~

껍질까지 통째로 튀겨 먹어도 별미! 꽃게튀김 맛 한 번 보려고 전국에서 몰린 사람들로 안면도 꽃게 거리는 북적북적~ 가을 꽃게 사수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그들이 전하는 이야기를 vj 카메라에 담는다.

4. 꿈을 향해 날다 –울진 비행훈련원

누구나 가슴속에 품은 꿈. 그 꿈을 향해 날갯짓하는 사람들이 있다. 경상북도 울진군에 위치한 한 비행훈련원. 일반인들도 조종사의 꿈을 꿀 수 있는 곳이다. 그래서인지 이곳을 다니는 훈련생들은 출신도 나이도 하던 일도 제각각. 대부분 직장을 다니다 꿈을 위해 과감한 선택을 했다. 하늘을 향한 이들의 일생일대의 도전을 VJ카메라에 담아본다.

비행장의 활주로는 새벽부터 분주하다. 비행 훈련을 앞둔 훈련생들이 비행 전 미리 비행기를 점검하며 비행 준비를 하는 시간이다. 오늘따라 유난히 긴장된 얼굴로 비행기를 점검하는 한 남자. 박현우 씨! 이론 수업만 하다가 드디어 첫 비행에 나서는 날이다. 처음으로 조종석에 앉은 현우 씨, 아직 서툰 탓에 문도 제대로 닫지 못하는 등 실수 연발, 교관에게 혼나기 바쁜데~ 하지만 현우 씨는 이래 봬도 꽤 인정받았던 해병대 장교 출신이다. 그의 첫 비행은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

여기 안정적인 직업을 그만두고 조종사를 택한 사람이 또 있다! 남자들로 가득한 훈련원에 몇 안 되는 여자 훈련생 이윤 씨. 얼마 전 간호사를 그만두고 온 그녀. 아직 결혼 1년 차 신혼부부다. 남편을 볼 수 있는 날은 한 달에 기껏해야 한두 번,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지금이 가장 행복하다. 이륙과 착륙을 반복하는 자가용 비행의 첫 단계. 아직은 교관과 함께 비행하지만 언젠가는 단독으로 비행할 날을 위해 이를 악물고 노력한다.

조종사가 되는 첫 관문! 단독 비행. 그 누구의 도움 없이 오롯이 하늘을 견뎌야 하는 훈련.

올해 초 훈련원에 들어온 이동규 씨. 우수한 훈련 성적으로 동기들보다 일찍 단독 비행에 나서게 됐다. 그만큼 긴장도 부담도 엄청나다. 단독 비행에는 자신의 기량은 물론 목숨까지 달려있다. 자신과 싸우면 바람을 가르고 끝도 길도 보이지 않는 공중에서 비행기와 한 몸이 되어야 한다. 단독 비행을 마치면 담당 교관이 가슴에 날개 모양의 배지를 달아준다는데, 이는 조종사가 되는 첫걸음을 뗐음을 축하하는 의미. 과연 동규 씨는 무사히 날개를 달 수 있을까?

안동 간고등어정식 산청식당, 식도락게장, 부안 격포항 가을 꽃게, 안면도 백사장항 꽃게 거리, 세운상가, 울진 비행훈련원이 소개되는 ‘VJ특공대’ 재방송은 10월 1일 오전 8시 5분 KBS 2TV 방송.

[VJ특공대 10월 1일 방송정보]

◈특공 작전! 숨은 맛집을 찾아라 –안동
▶ 산청식당 :  경상북도 안동시 대석3길 14-1

◈ VJ가 되어주세요 – 가을 꽃게
▶ 격포항 수산시장 - 77수산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 788-13

▶ 식도락게장
전라북도 부안군 진서면 청자로 1008

 ▶ 안면도 백사장항 꽃게 거리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 1267-4

◈ 꿈을 향해 날다 – 비행훈련원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
 경북 울진군 기성면 봉산리 울진비행훈련원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