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국회 예산결산위원장(자유한국당)이 1일 국회 본청에서 취재진과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출처=한겨레TV]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1일 추가경정예산안 협상이 이뤄지는 도중 술을 마신 모습으로 나타나 ‘음주 브리핑’을 한 것으로 알려지며 거센 비난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자유한국당 몫의 예결위원장 자리를 황영철 의원이 맡기로한 당초의 약속을 파기한 나경원 원내대표등 지도부의 지원 덕분에 차지하더니 시급한 국가예산을 다루는 중차대한 시기에 그의 부적절한 처신에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여당 의원들은 미세먼지·재해재난·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인한 추경안 막바지 심사를 벌이고 있고 모든 의원들과 국회 직원이 예결위 심사 종료만을 기다리고 있는 가운데 위원장이 부적절한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새벽 1시께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의 경제공격으로 국가 전체가 비상사태다. 국회에서는 모든 의원이 예결위 심사 종료만 기다리고 있다. 기획재정부 전 공무원들도 마찬가지"라며 "강원 산불, 포항 지진, 미세먼지 긴급 대책과 산업 고용 위기 지역 지원 등을 위한 추경을 99일간 지연시키다 막판 무리한 감액을 요구하며 몽니를 부리다 혼자 음주, 정말 분노가 치민다"고 지적했다.

이재정 민주당 의원도 "기재부 공무원, 국회 직원, 모든 의원들이 대기 중이고 무엇보다 재해 추경, 일본의 경제 침략 등 경제 위기 대처 추경에 국민들이 노심초사 기다리는 이 밤인데, 예결위원장 음주로 모든게 중단되고 미뤄진 건가"라며 강하게 항의했다.

한편,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1일 추가경정예산안 협상이 이뤄지는 도중 술을 마신 모습으로 나타나 6조7000억원 규모의 예산안을 심사해야하는 위원장으로서 적절한 행동이 아니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11시10분께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회의를 한 뒤 다소 얼굴이 벌개진 모습으로 나왔다.

김 의원은 추경안 협의에 대해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빚내서 추경하는 건데 우리 당에선 빚을 적게 내자, 국채 발행 규모를 줄이자, 민주당에선 적어도 3조 이상의 국채를 발행해야 한다고 한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브리핑 도중 횡설수설하거나 비틀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브리핑을 하던 도중 서둘러 국회를 나가는 모습도 포착됐다. 술 냄새도 풍겨지자 기자들 사이에서는 '음주를 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나왔다.

자유한국당은 지난달 5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경선 출마를 철회한 황영철 의원(3선·비박계) 대신 김재원 의원을 별도 투표 없이 예결위원장으로 선출했다.

황영철 의원은 "이번 사례는 향후 한국당이 원내 경선을 통한 상임위 선출 등 여러 합의 조율 사안에 대한 신뢰성을 훼손시키는 대단히 잘못된 선례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비박계인 황영철 의원과 친박계인 김재원 의원은 모두 대법원의 확정판결을 앞두고 있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2심에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은 황 의원과 달리, 김 의원은 국정원 특활비로 여론조사를 한 혐의로 기소돼 1심과 2심 모두 무죄를 선고받았다.

황 의원은 "형 선고시기가 확정되지 않았고 형이 어떻게 결정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동료 의원을 밀어내기 위해 가장 추악하고 안 좋은 사안으로 왜곡시켜 자신들의 출마와 지지동기를 밝혔다"며 "같은 당 동료에게 할, 동료애가 있는 의원에게 할 수 없는 매우 저질스럽고 추악한 행위"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