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정 “검찰, 내부 비리 제대로 수사 안 해"

임은정 검사[사진출처=네이버이미지]

[서울=월드투데이] 남궁진 기자 = ·현직 검찰 간부 4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 관행을 강하게 지적했다.

20일 임 부장검사는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출석해 "검찰이 '경징계 사안'이라는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경찰의 압수수색영장을 기각했다고 들었다"고 입을 열었다.

임 부장검사는 "징계에 대해서는 스스로 전문가라고 자부하는 만큼 검찰의 판단 이유 등에 대해 검토한 부분을 이야기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임 부장검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검찰 수사를 언급하면서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 관행을 문제 삼았다.

임 부장검사는 "제 사건은 검찰의 조직적 은폐 비리인데, 검찰은 고발장을 냈는데도 수사를 안 해 경찰 문을 두드리고 있다. 정권이 교체된 지 2년여가 지났는데도 내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슬프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남은 성역은 바로 검찰이라 생각한다. 독점하고 있는 수사권과 수사 지휘권을 검찰 사수에 쓴다면 그들을 검사라고 부를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만약 검찰이 2015년 남부지검 성폭력 사건을 평범한 사건처럼 수사했더라면 전·현직 검사장들은 이미 재판을 받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임 부장검사는 지난 4월 김 전 총장, 김주현 전 대검 차장, 황철규 부산고검장, 조기룡 청주지검 차장 등 4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했다.

그는 김 전 총장 등이 2016년 당시 부산지검 소속 윤모 검사가 사건처리 과정에서 민원인이 낸 고소장을 위조한 사실을 적발하고도 별다른 징계 조치 없이 사표 수리로 무마했다고 주장했다.

임 부장검사는 지난 5월에도 해당 고발 사건과 관련해 경찰에 출석해 1차 고발인조사를 받았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