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간사 김성태 의원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한국당 간사 김성태 의원이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실검)' 서비스가 정치적 여론 왜곡 도구로 악용되고 있다"며 "실검 서비스를 폐지하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네이버 상위권에 올라간 '조국 힘내세요' 키워드는 단 하루 만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국민이 자주 검색하는 날씨나 다른 키워드와 비교해서도 발생량이 압도적으로 높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네이버와 카카오의 실시간 검색어는 특정 목적을 가진 일부 세력이 조작적으로 순위를 끌어올려 전체 국민의 여론인 것처럼 왜곡할 수 있는 맹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지난 9월 9일 실검 1위에 있던 '문재인 탄핵' 키워드가 1분 만에 '문재인 지지'로 바뀌었다"며 "'문재인 탄핵' 키워드는 순위 내에서 찾아볼 수도 없게 사라졌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게 상식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일인가"라며 "1분 만에 검색어 키워드를 교체하는 것은 검색어를 입력하는 방식으로는 불가능하다. 사실상 매크로 등 기계적 방식을 사용한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국민 중 4분의 3이상이 네이버로 인터넷 검색을 하고, 이용자의 62%가 포털을 언론이라고 생각할 만큼 네이버의 여론 영향력이 높은 상황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인위적 실검 조작을 통한 여론 호도는 민주주의 자체를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포털 사업자인 네이버와 카카오는 실시간 검색어 조작 의혹에 대해 이용자가 실제 입력한 결과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으며 삭제나 제재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국민의 기대수준과 상식에서 벗어난 매우 안이한 인식을 보인다"며 "일각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인위적 여론 왜곡을 방치하는 것을 넘어 암묵적으로 조장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하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