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사진=김우정 기자)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바른미래당 당권파가 퇴진파 의원들로 구성된 혁신과 변화를 위한 비상행동(변혁)의 행보를 '해당행위'로 규정하고 경고메시지를 보냈다.

손학규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대표로서 당의 기강을 확립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분명하게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유승민 전 대표를 중심으로 변혁이란 모임을 만들어 유 전 대표가 대표를 맡고 대변인까지 임명했다"며 ""변혁에서는 공공연하게 탈당과 신당 창당 논의가 전개되고 있고 당원으로서는 절대해서는 안되는 해당행위가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분파적 모임 참석하는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은 당헌당규를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 당 대표로서 분파적 모임에 참여하는 당원들에게 해당행위를 즉각 중단하길 강력 경고한다"며 "특히 일부 최고위원들은 최고위원회의에는 참석하지 않고 분파적 행동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분파적 행동에 참여하고 있는 최고위원들은 최고위원회에 출석해 의무를 다하길 바란다. 또 일부 의원들이 당 대표를 향해 무책임한 명예훼손성 발언을 공개적으로 한다. 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며 "당 대표가 돈 문제에 관련돼 있다 등은 말도 안되는 소리다. 이런 언행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임재훈 사무총장은 "변혁 내에는 독자적 창당을 통해 보수신당으로 제3세력화 기류가 있다. 쉬워보이지 않는다. 안철수 전 대표와 상당수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이 본질적으로 보수신당에 동의하기 쉽지 않다"며 "또 집단 탈당해 자유한국당과 통합하려고 하는 기류가 있다는 점도 부인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임 총장은 "현실은 불투명하고 당장 탈당도 어려운 점을 고려해 정중하게 제안한다. 거대양당의 적대적 공생관계와 담합정치를 끝내기 위해 갈등을 뒤로 하고 통합, 화합할 수 있길 바란다"며 "손 대표도 몇가지 정치적 신뢰 장치가 구축되면 철저하게 비우고 내려놓는 변혁 그 이상의 조치를 취할 것이다. 대안정치연대 등과의 통합도 없을 것이란 점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