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양사 사진제공=백양사홈페이지

[장성=월드투데이] 윤현권 기자 =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가 최근 전남 장성 백양사의 고불총림(古佛叢林) 지정 해제 결정을 내린 데 대해 불교계와 지역 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조계종 중앙종회는 지난 6일 열린 제217회 정기회 본회의에서 도심 스님외 23명이 발의한 '고불총림이 총림법에서 규정한 총림 구성 요건을 현저히 갖추지 못했다'는 점 등을 들어 출석의원 76명 중 67명 찬성으로 '고불총림 지정 해제' 안건을 의결했다.

총림(叢林)은 일종의 승가 공동체로, 선원·강원(승가대학 또는 승가대학원)·율원(율학승가대학원·염불원 등 교육·수행 기관을 갖춘 대규모 사찰을 칭한다.

현재 조계종 총림법에 따라 해인사(해인총림), 통도사(영축총림) 송광사(조계총림), 수덕사(덕숭총림), 백양사(고불총림), 범어사(금정총림), 동화사(팔공총림), 쌍계사(실상총림) 등 전국 8대 사찰이 총림으로 지정돼 있다.

백양사는 11일 입장문에서 "중앙종회는 안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백양사와 협의하지 않았고 교육기관(율학 승가대학원) 미비 사항에 대한 총무원의 개선 요청 시한이 남아있는데도 불구하고 서둘러 해제를 결정했다"며 이번 조치가 부당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박재만 대표는 "지선스님은 진보·시민·사회 운동에서 큰 역할을 해오셨는데 그런 일들이 위촉되거나 훼손되지 않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있다"고 밝혔다.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광주본부 박종익 집행위원장은 "절차적으로도 문제가 있고 정치적으로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며 "시민단체들의 입장을 정리해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조계종 측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