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서울] 송정수 기자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공공행사를 사적인 총리 후원회 행사로 전락시켰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당장 야당은 국회 차원의 공동 진상조사팀을 꾸려 추궁에 나서기로 해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논란에 휩싸인 '사쿠라 나들이 모임'은 일본 총리가 매년 4월 각계 인사를 초청해 벚꽃으로 유명한 도쿄 도심 공원인 '신주쿠 교엔'에서 주최하는 정부 주관 봄맞이 잔치다.

[아베 신조 총리, 지난 4월 도쿄 '사쿠라 나들이 모임' 행사에 참석 사진제공=도쿄신문]

1952년 시작된 이 행사의 초청 대상은 일본 정부의 행사개최 규정에 명기된 왕실 인사, 국가유공자, 국회의원 외에 각국 외교사절, 언론인 등으로 광범위하다.

이 행사에서 총리는 참석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건배를 제의한다.

이 행사가 정치적 논란된 이유는 초청 대상자 중에 아베 총리의 지역구인 야마구치현 후원회 인사 등이 대거 포함된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목표로 하는 초청 대상자는 원래 1만명 정도이지만 2014년 행사부터 참석자가 늘어나, 올해 행사에는 약 18200명이 참석했다.

때문에 2014년 이후 매년 1700만엔 정도로 잡힌 행사 예산으로 올해는 실제 5500만엔을 지출했고, 내년 예산으로는 5700만엔이 요구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늘어난 참석자의 다수가 아베 총리의 후원회 관련 인사들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아베 총리 지역구인 야마구치현 인사들이 전세버스를 타고 집단으로 행사에 참가한 사실이 도모다 다모쓰(友田有) 야마구치현 의원 등의 블로그를 통해 밝혀졌다.

도쿄신문은 작년 행사 때는 '10를 가면' 야마구치현 사람을 만날 수 있을 정도로 아베 총리 지역구민들이 많았다는 다른 인사의 블로그 글도 있었다고 전했다.

야당인 입헌민주당과 국민민주당은 공산당과 함께 진상조사팀을 발족해 아베 총리의 공직선거법 등의 위반 여부를 따질 방침이다.

그러나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서 "각 부처의 의견을 폭넓게 취합해 초대 대상자를 결정한다"면서 이 행사가 아베 총리의 후원 행사로 전락했다는 일각의 지적에 수긍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