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월드투데이] 안종만 기자 = 북한 땅과 불과 12거리인 서해5도 연평도에 신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민들이 나섰다.

[인천 연평도 사진제공=안종만]

 

서해5도 연평도 주민들은 21일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연평신항 조기건설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냈다고 밝혔다. 탄원서에는 연평 주민 2126명의 약 20%414명이 서명했다.

주민들은 탄원서에 연평도는 국가관리어항이지만 경비함정도 접안하지 못할 만큼 열악하다신항이 조기건설 되도록 이 총리가 도와 달라고 요구했다.

연평항은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20128월 국가가 직접 관리하는 국가관리연안항으로 지정됐다.

그러나 지정만 하고 확장 등은 하지 않아 대형선박의 접안이 불가능하다.

북방한계선(NLL) 경계 임무를 맡고 있는 해군과 해상 치안을 담당하는 해경의 경비함정도 마찬가지다.

실제로 최근 서해5도를 관통한 태풍 링링때 연평도 앞바다에 있던 해군·해경 경비함정이 2시간 거리의 이작도 해군부두로 피항하기도 했다.

1000톤급 이하의 여객선만 간신히 정박할 수 있는데, 정시운항은 기대하기 어렵다.

해수면이 낮아 물때를 맞춰야 여객선이 들어갈 수 있어서다. 관리당국은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수년째 준설도 하지 않다가 최근에서야 준설을 시작했다.

주민들은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할 길은 신항 건설밖에 없다고 입을 모은다.

해양수산부가 20163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포함시켰고 2017년 예비타당성조사 사업대상에 선정됐지만 정부 부처간 사업비 분담 문제가 불거지면서 흐지부지 됐다.

주민들은 군사적 긴장상태에서도 고향 섬을 떠나지 않고 거주하는 주민들과 군인 가족들의 희망을 외면하지 말라하루빨리 신항이 건설되도록 살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