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3월 한·UAE 정상회담에서 UAE 왕세제에게 큰소리 친 이유를 공개했다.

12일 문 대통령은 전북 완주에 있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방문, 여름철 고온을 견뎌내기 위한 스마트 온실 시스템인 '쿨링하우스'를 체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전북 완주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쿨링하우스를 방문했다

'쿨링하우스'는 지난해 한·UAE 정상회담 후속조치로 개발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온실이다.

사막지역에서 성능을 발휘하도록 물과 안개를 동시에 공급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거나 알루미늄 커튼으로 햇빛 온도를 조정하는 등의 첨단 기술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농진청은 조만간 이를 UAE 현지에서 시범적으로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은 문 대통령에게 "지난해 3월 한·UAE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로 농업기술 협력을 추진 중"이라며 "UAE 측은 사막에서 벼 재배를 원하고 있는데 저희가 11월에 벼를 뿌리고 왔다.

내년 4월 수확이 예상되는데 결과는 예단하기 어렵지만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기술이 부족해서인가"라고 묻자 김 청장은 "물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사막지대의 강풍을 견딜 내구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하면서 "국내산 소재를 사용한 (쿨링하우스로) 중동에 무궁무진하게 수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수도 있겠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이 그러면서 "내가 (UAE) 왕세제에게 축구장 몇 배도 만들 수 있다고 큰소리를 쳤다"라며 웃었다.

그러자 김 청장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답했고, 이 기술을 개발한 김종화 무등농원 대표는 "대통령님 얼마든지 큰소리치셔도 된다. 세계 최고의 기술로 큰 규모의 시설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딸기를 재배하는 쿨링하우스에서는 직접 딸기를 수확했고, 작업 도중 "앞으로는 로봇이 딸기를 따게끔 하자"고 웃으며 언급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