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로극장 제공]

[서울=월드투데이] 박희숙 기자 = '총성 없는 전쟁터'로 불리는 신문사 편집국을 배경으로 한 독특한 연극 한 편이 찾아온다.

올해 창단 30주년을 맞이한 극단 대학로극장이 오는 18일부터 29일까지 대학로 아름다운극장에서 공연하는 '부장들'(김병재 작, 이우천 연출)이 바로 그것.

대한일보 편집국. 백국장의 주재 하에 진행되던 부장회의에서 사회부 김부장은 2주 전에 자살로 생을 마감한 대통령 당선인과 연인 관계였던 영화배우 성수아에 대한 타살의혹 첩보를 접하고 이를 발제한다.

그러나 정치부 최부장은 터무니없는 얘기라며 김부장의 첩보를 무시하고, 백국장도 첩보의 신빙성에 대해 회의를 갖는다. 그러던 중 김부장은 개인적 친분이 있는 의사출신의 시민단체 팀장 하수연으로부터 결정적인 증거를 제보받는데….

기사 마감 10분 전, 세상을 뒤엎을만한 특종을 놓고 과연 기사화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놓고 벌어지는 기자들의 논쟁을 통해 진실은 무엇이며, 그 진실은 공익에 어떻게 부합하는가, 그리고 그것은 우리 모두가 공공의 선이라 부르는 정의와 어떻게 결부되고 충돌되는가에 대해 진지한 질문을 던진다.

진실을 전달해야하는 기자의 사명감은 항상 정당한가? 또 진실만이 과연 정의인가? 이 연극은 그 해답을 관객에게 열어놓는다.

실제 언론사 기자 출신인 김병재 작가가 자신의 경험을 극화시켜 신문사 편집국의 생동감을 있는 리얼하게 담았다. 데스크(부장)들의 치열한 토론을 통해 일반인들이 알 수 없었던 언론의 속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방송에서 낯익은 배우 김홍표를 비롯해 전(前) 국립극단 소속의 한윤춘, 손성호, 박정민, 김장동 등 대학로의 내로라하는 중견배우들이 불꽃튀는 연기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