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라며 유감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뿐 아니라 민주당 내에서도 국회의장 출신 총리 후보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자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이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여러분의 걱정과 염려를 잘 알고 있다. 총리 역할을 잘해내는 게 그 걱정을 더는 것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야당이 주장하는 것처럼 의장 출신 총리의 탄생은 '삼권 분립 파괴 및 의회의 시녀화' 우려를 낳을 수 있다는 얘기가 당내에서도 나온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정 후보자 본인이 이를 의식하고 있기 때문에 잘해낼 것이란 뜻에서 다 같이 박수로 축하했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아침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처음 출근하며 "경제 주체들이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선 '삼권분립 훼손 비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등의 질문에 대해선 답하지 않았다. 정 후보자는 이날 노형욱 국 무조정실장 등 총리실 관계자들과 상견례하고 청문회 준비에 들어갔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당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입법부의 권위를 무너트리고 입법부를 행정부의 시녀로 전락시키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은 본회의 때 국무총리에게 경례를 받는다. 이제 정 후보자의 후배 국회의장에게 경례해야 하는데 부끄럽지 않으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