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월드투데이] 임동호 기자 = 생활고에 시달리던 일가족 4명이 숨진 사건에 대해 대구 시민·사회단체 등이 당국의 대책을 촉구했다.

지난 23일 대구시 북구 한 빌라에서는 생활고를 겪던 것으로 알려진 42살 동갑내기 부부와 10대 자녀들이 숨진 채 발견됐다.[사진=임동호 기자]

정의당 대구시당은 26일 "일가족 생활고 사망 참사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주장했다.

시당은 "이 가족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긴급복지지원에도 제외돼 가난과 삶의 고통에서 몸부림쳐야 했다"며 "우리는 이 참사에 대해 단순히 추모하고 슬퍼만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영진 대구시장이 저소득층의 기본생활 보장을 통한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에 역점을 둔다고 한 만큼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총체적인 점검과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은 "이들 죽음은 한국 복지정책의 민낯"이라고 지적했다.

복지연합은 이날 성명에서 "빈곤의 굴레에, 가족관계 단절·사회적 고립이라는 멍에를 쓰고 싸늘한 죽음으로 이들이 우리 사회에 던진 메시지는 바로 양극화 해소와 빈곤철폐를 위한 근본적인 빈곤 정책 마련"이라며 복지정책을 성토했다.

생활고 참사의 사태 재발 방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도 열린다.

인권운동연대, 대구쪽방상담소 등으로 구성된 반빈곤네트워크는 오는 27일 오전 대구시청 정문 앞에서 '언제까지 빈곤을 가족의 책임으로 방치할 것인가'라는 기자회견을 열고 시 당국에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앞서 지난 23일 대구시 북구 동천동 한 빌라에서는 생활고를 겪던 것으로 알려진 42살 동갑내기 부부와 10대 자녀들이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가족의 극단적 선택 등에 가능성을 두고 자세한 경위를 수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