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월드투데이] 권윤희 기자 = 동화주의에 바탕을 둔 기존 다문화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상호 문화 교육을 도입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조영철 인천답방초 교사가 10일 인천교육청 주최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사진=권윤희 기자]

조영철 인천 담방초등학교 교사는 10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인천형 교육정책 모색'이란 주제발표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현재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은 동화주의적 한국인 만들기를 강조해 정체성 혼란, 학습 부진, 학교에서의 따돌림과 부적응 등의 문제를 낳아 이들을 교실 밖으로 내몰고 있다"라며 대안으로 상호 문화 교육을 제시했다.

조 교사는 "독일은 1970년대 초부터 이주민 자녀에게 외국인 교육을 실시하다가 부정적 현상이 나타나자 비판적 대안으로 1980년대 중반 다른 문화의 고유성과 상이성을 이해하는 상호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내놓았다"면서 "이는 주류 집단의 문화와 비주류 집단의 문화가 동등하게 존중돼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모든 학교가 일반 학생과 다문화 학생을 통합한 환경 속에서 상호 문화 교육을 실천하고 가정과 사회에서도 내국인과 자녀가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수자의 사회 적응 단계뿐만 아니라 다수자의 의식 변화 단계로 확대 발전시켜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지정토론자로 참석한 이진 인천시 교육청 장학사는 "미등록 이주민 사이에서 태어난 미등록 아동 등이 공교육 시스템에 진입하지 못해 학교 밖에서 방황하는 사례가 없도록 정부 부처와 지역사회 간에 긴밀한 협업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라고 제언했다. ㅣ

권도국 인천시 건강가정·다문화 가족지원센터연합회 대표는 "한국에서 태어나 자란 다문화가정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한국어 교육이나 한국사회 적응 교육은 낙인 효과를 낳고 역차별 논란을 부를 소지가 있다"라면서 "성장 배경에 따른 특징과 요구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조선희 인천광역시 의원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모든 아동·청소년은 차별 없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는 원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제도와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김영옥 인천 한누리학교 교감은 "이주배경 학생은 스스로 원해서 한국에 온 것이 아니고 자발적 한국어 학습자도 아니라는 점을 간과하지 말고 한국어 학급을 상설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