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종로구 후보, 황교안 미래통합당 종로구 후보(사진=뉴스1)

[서울=월드투데이]김우정 기자= 4·15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여야는 막판 표심을 잡기위해 총력전을 펼쳤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 이후 찾아올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국정운영이 필요하다”며 여당에 힘을 실어줄 것을 강력히 호소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동 선대위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코로나19 극복을 잘 해내길 바라신다면 국회가 안정돼 제대로 일해야 한다"며 "민주당과 시민당은 정부와 협력하며 일하는 국회, 생산적 견제가 있는 국회를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도 "안정적인 의석을 바탕으로 싸우는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바꿔 우리가 직면한 국가적 위기와 국민적 고통을 하루라도 빨리 해결할 것"이라며 "저급하고 소모적인 삼류의 정치를 품격 있고 생산적인 일류의 정치로 발전시키겠다"고 발언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민의 생업과 생계를 든든하게 지키는 민주당이 되겠다. 정쟁의 국회를 민생 국회로 반드시 바꿔내겠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마음껏 일할 수 있도록 힘을 주시고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이해찬 대표는 "마지막까지 낮은 자세로 충돌 없이, 유종의 미를 거두길 바란다"며 "마지막엔 충돌을 피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 또한 "끝까지 겸손하고 절박하게 움직여 승리하겠다. 우리 목표는 확실한 제1당과 과반의석이지만 최종 결정은 국민의 몫"이라며 "과신은 금물이고 독이자, 패망의 지름길이다. 당원과 지지자 모두 자중자애하고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임해 달라"고 전했다.

한편,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코로나19라는 국난을 틈타 국회 입성을 노리는 '코돌이'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정부의 독재와 폭주를 막기 위해 강력한 견제 세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여당이) 나라를 망쳤는데도 180석이면 이 나라의 미래는 절망이다. 대통령 임기 절반 만에 경제는 이미 반쪽이 됐고, 남은 절반을 또 이렇게 보내면 우리 경제의 남은 반쪽마저 무너져 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총선이 끝나면 안 그래도 어려운 경제는 더 나빠지고 민생은 파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절대권력 폭주를 견제할 힘을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국민의 위대함을 믿는다. 국민은 실패가 없다. 문재인 정권을 견제할 수 있는 충분한 의석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생각한다"면서 "이 정부 하에서 미래를 볼 수 있나. 국민께서 바로 그것을 보실 것"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서울 구로 지원유세에서 정부와 여당의 검찰개혁 움직임을 겨냥하여 "도둑떼가 검찰을 때려 부수려고 하는 나라가 대한민국이 됐다"며 "민주당을 찍었다가는 어떻게 되리라는 것을 여러분이 잘 아시리라 믿는다"고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지난 2004년 총선에서 대거 국회에 들어온 소위 '탄돌이'들이 지금도 이 나라 정치를 좌지우지한다"며 "이번에 코로나를 틈타서 '청와대 돌격대', '코돌이'들이 대거 당선되면 국회는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이 나라는 진짜 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지난 3년간 '우리 이니(문재인 대통령) 하고 싶은 대로' 하다가 이 나라가 얼마나 망가졌는지 똑똑히 기억하고 있지 않으냐"며 "현명한 국민이 절대 문재인 정권의 거짓, 위선, 무능에 속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