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뉴스1

 

[서울=월드투데이]김대현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청구와 직무배제 조치에 반발하고 있는 국민의힘은 윤 총장이 국회 출석 의사를 밝혀왔다며 전체회의 진행을 요구하며 윤 총장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출석을 놓고 여야가 충돌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법사위가 출석요구를 하지도 않았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25일 오전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겠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국회로 오라고 한 데 대해 "납득할 수 없다. 국회 능멸 행위"라고 격분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백혜련 의원은 25일 법사위 전체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어떻게 여야간 합의 없이 (윤석열 총장을)부를 수 있느냐"며 "윤석열이 야당과 개인적으로 속닥속닥해서 국회에 나오겠다는 것은 정말 말도 안되는 행위"라고 말했다.

법사위 소속인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은 국회에서 (전체회의 일정을) 알려오면 출석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고성이 오가며 여야가 정면 충돌했다. 국민의힘이 전날 밤 윤 총장에 대한 출석요구를 한 것에 대해 민주당은 위원회 차원에서 출석을 요구한 적이 없는 만큼 윤 총장에 대한 출석 요구는 불법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윤 총장이 방금 대검에서 출발했다는 전언이 있다"며 "저희가 전체회의를 요구했는데, 산회를 선포하면 안 된다. 윤 총장을 기다리면서 전체회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우리 위원회에서 (윤 총장의) 출석을 요구한 적도 없고, 의사일정이 확정된 것도 없다. 야당이 소집 요구를 해 개의했지만, 여야 간사가 의사일정을 협의해 달라"며 전체회의 산회를 선포했다.

백 의원은 "윤석열이 정치적 오해를 받기에 당연한 행동을 하고 있다"며 "(본인의) 징계 사유에도 정치적 중립 문제가 있는데.."라며 비판했다.

윤 위원장이 현안 질의 필요성에는 공감했기에 여야 합의를 통해 추후 일정을 잡아 윤 총장에 대한 현안질의를 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선 "추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백 의원은 "일단 1차적으로 논의한건 26일에 현안질의를 진행하자고 제안했는데 (야당이) 거부했다"며 "지금 야당이 어떻게 나올지 몰라 추후 논의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