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28일 오후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인근에 있는 부산 소녀상 앞에서 일본에 사죄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월드투데이=박철원 기자]일본 정부가 국가 간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지난 2015년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거듭 요구하고 나섰다.

29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모테기 외무상은 인터뷰를 통해 한일 위안부 합의 5주년을 맞은데 대해 "정권이 바뀌었다 하더라도 국가 간 약속인데, 책임감을 갖고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실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다.

앞서 한일 양국은 2015년 12월 28일 서울에서 열린 한일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한일 위안부합의를 체결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들어 일본 정부 출연금 10억엔(약 100억원)을 바탕으로 설립했던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화해·치유재단)을 공식 해산시킴에 따라 한일 위안부 합의는 사실상 파기된 것으로 간주돼 왔다.

요미우리는 이날 사설을 통해서도 "합의의 정신을 짓밟는 문재인 정권의 대응은 극히 불성실하다"라고 비난했다.

또한 한국이 2017년,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8월 14일)을 제정한 데 대해서도 "반일 여론을 부추기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