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연합뉴스

 

[월드투데이=최진혁기자] 미국의 실리콘밸리 ‘빅테크(거대 IT기업) 기업들이 의회 난입 사태를 계기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정지시킨 이후 팔러(Parler)까지 정지시키면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의회 난입 사태에 책임이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정당한 조치를 받을 것이란 평가와 법적 근거가 불충분한 상황에서 타사의 SNS 서비스에 권한을 남용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1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미국의 SNS 서비스인 팔러에 대한 구글과 애플의 애플리케이션 삭제 조치,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중단 이후 빅테크 기업이 정부와 법보다 더욱 큰 권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구글을 포함한 페이스북, 아마존 등의 빅테크 기업들은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을 차단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부당한 권력 남용 등의 반독점 행태로 인해 소송전에 들어간 상태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이번 팔러에 대한 빅테크의 일방적인 앱스토어 퇴출 조치가 수면위로 떠오르게 됐다.

 

아마존은 11일(현지시간)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팔러에 대한 웹호스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그러자 같은 날 팔러는 반독점법 및 계약 사항 위반, 사용자들과 개별업체 간의 관계에 대한 간섭을 주장하며 아마존의 자회사인 웹 호스팅 업체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연방법원에 고소했다.

 

고소장에서 팔러는 “아마존 측이 불법적으로 시장 내 경쟁자를 제거하고 있다”며 “이밖에도 30일전 계약 해지 의사 통보란 약속을 위반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앱 마켓의 거대 기업인 애플과 구글도 팔러의 다운로드를 제한하면서 이용금지 조치를 취했다.

 

이를 두고 팔러의 존 매츠 최고경영자(CEO)는 구글과 애플 등을 겨냥해 “그들이 이기지 못할 것”이라며 “우리는 표현의 자유와 자유로운 정보를 위한 마지막 희망”이라며 반발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의 계정을 영구 정지시킨 트위터의 이번 조치에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관계가 좋지 않은 독일의 메르켈 총리조차도 트위터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정지한 것에 대해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막으려는 기술 기업들의 행동은 진보진영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았지만 이 같은 조치가 누가 온라인에서 발언을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가를 법이나 정부가 아니라 민간 기업이 결정하는 것에 대한 논란으로 옮겨붙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취임을 앞둔 조 바이든 당선인과 민주당의 정치적 편의를 돕는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월드투데이 / 최진혁 기자 iworldtoday04@iworldtoday.com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