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홍소현 기자] 임시를 엿새 밖에 남기지 않은 트럼프 대통령이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 등을 문제 삼아 다시 한 번 중국을 압박했다. 이에 따라서 상무부는 중국의 국영 석유회사인 중국해양석유(CNOOC)를, 국방부는 휴대전화 제조업체 샤오미를 블랙리스크에 올렸다. 

엽합뉴스에 따르면 14일(현지시간) 로이터와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 상무부가 중국에서 3번째로 큰 석유기업인 CNOOC를 남중국해의 시추를 문제 삼아 블랙리스크에 올렸다. 또한 중국 항공 관련 업체 스카이리존도 중국군과 연계된 것으로 파악하고 미국 상품과 기술의 수출을 제한하는 군사적 최종 사용자 명단에 올렸다. 

이와 관련해서 윌비 로스 상무장관은 “남중국해에서의 중국의 무분별하고 적대적인 행위, 그리고 군사화를 위해 민감한 지적재산과 기술을 확보하려는 공격적인 행보는 미 국가안보에 위협”이라고 말했다. 

이어 “CNOOC는 이웃 나라를 겁주려는 중국 인민해방군을 위해 불량배처럼 굴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미 국방부는 샤오미와 함께 국영 항공기업제조사인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 등  9개 업체가 군사적 용도에 활용되는 것으로 의심된다면서 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 이들 중국 기업은 미국의 새로운 투자 금지 조치를 적용받는 대상이 된다. 또한 이들 기업의 미국 투자자들은 오는 11월 11일까지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처리해야한 한다. 

또한 이날 미국 국무부는 중국의 남중국해 군사기지화를 문제 삼아 관련된 중국 공산당 및 인민해방군 관리와 국영기업 임원 등에 대해 비자 제한 등의 추가 제재를 부과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성명에서 CNOOC에 대한 상무부의 제재를 언급하면서 “중국 공산당은 CNOOC와 다른 국영기업을 불법적 구단선 적용을 위한 무기로 쓰고 있다”고 비난했다. 현재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9개의 선(구단선)을 그어 대부분을 자국 영해로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에 패배한 후에도 중국에 대한 압박을 멈추지 않고 있다. 중국의 대한 강경행보를 정치적 유산으로 남김과 함께 곧 출범할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 접근에 부담을 줌으로서 정치적인 행보를 좁히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에 패배한 이후에도 대중국 압박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중국에 대한 강경행보를 정치적 유산으로 남기는 동시에 곧 출범할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 접근에 부담을 줘 운신의 폭을 좁히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온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