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직원과 자녀들이 함께 살아있는 역사교육과 나눔 실천

강원도에서는 지난해 제68주년 8.15 광복절 경축식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초청, 강원도민의 역사의식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후 할머니들과의 소중한 인연을 이어가면서 할머니들에 대한 지원을 한데 모으기 위해, 강원도 공직자 기부시스템인 '강원도 with 나눔콕'에서 "위안부, 그 뼈아픈 역사"라는 후원캠페인을 전개 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도청직원 체육대회에서 번영팀(안전자치행정국 외 4개 국)이 위안부할머니들을 위해 함께 사용해달라는 뜻으로 상금 100만원을 같이했다. 이번의 성금전달은 기존 방식을 탈피하여, 단순한 '돈'의 전달이 아니라, '역사교육'과 '나눔실천'에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청소년기의 자녀들과 함께'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을 견학하여, 최근 도를 넘는 일본의 위안부 외면과 독도 영유권 주장 등과 같은 역사왜곡을 올바로 바라볼 수 있는 역사의식 고취했다.

또한 작은 금액이지만, 월급에서 일괄 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 개개인이 만원, 2만원씩 자발적으로 마음을 담은 성금이기에 더 뜻깊은 의미를 가졌다.

강원도청은 앞으로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같이 사회적으로 중대한 의미를 가지는 이슈 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을 돕는 기부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사회공헌 실천과 기부문화 확산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