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박성철 기자] 캐나다 정부가 육로로 입국하는 여행객에도 코로나19 음성 확인 결과를 제시하도록 방역 대책을 강화한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9일(현지시간) 오타와 관저에서 한 회견에서 변이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입 차단책으로 육로 입국자에게 코로나19 음성을 확인하는 사전검사 결과를 제출토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고 캐나다 통신 등이 전했다.

앞서 캐나다 정부는 지난달 초 자국민을 포함한 항공편 입국자를 대상으로 같은 방식의 PCR 음성 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한 방역 대책을 도입, 시행하고 있다.

캐나다 국경관리국에 따르면 지난해 3월 말 이후 육로 국경을 통과한 입국자는 필수 근로자인 트럭 운전자를 제외하고 총 290만 명에 달해 항공편 입국자 240만 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캐나다는 항공편 및 선박 이외에도 육로로 국경을 통과하는 인원들을 대상으로 음성 검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번에 실시하는 새 대책은 운송 및 의료 인력을 제외한 비필수 여행자를 대상으로 오는 15일부터 시행된다. 검사는 입국 전 72시간 내 PCR(유전자 증폭검사) 방식으로 해야 한다.

캐나다 내국인의 경우 음성 확인서를 제시하지 않더라도 관련 법규에 따라 입국 자체를 거부하지는 않지만 3천 캐나다달러(약 262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트뤼도 총리는 설명했다.

항공편을 비롯한 모든 입국자에 대해서는 코로나19 검사 및 음성 여부를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자가 격리 시행 여부도 철저히 관리할 방침이라고 트뤼도 총리는 밝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