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비아, 내년 총선 앞두고 미디어 여론 선동
세르비아에 이어 폴란드, 헝가리도 언론 통제 시동

[사진=세르비아 대통령 Aleksandar Vucic, 연합뉴스]
[사진=세르비아 대통령 Aleksandar Vucic, 연합뉴스]

[월드투데이 박한나 기자] 동유럽 국가들의 언론 통제가 유행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17일 세르비아, 헝가리, 폴란드 등 동유럽 국가가 '언론 길들이기' 들어갔다고 전했다.

최근 언론의 신뢰도를 깍아내리거나 기사 자체에 대한 접근을 막는 등의 언론 통제가 이뤄지며 과거 공산주의 체제의 무자비한 방식의 언론탄압을 떠오르게 한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세르비아에서는 알렉산다르 부치치 대통령을 비판하거나 그의 정책에 반론을 제기하는 언론은 찾아보기 힘들다. 유일하게 반론을 보도하고 있는 독립 뉴스채널인 N1는 최근 설 자리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국영 '텔레콤 세르비아'와의 점유율 경쟁에서 밀려나고 있음에서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다.

텔레콤 세르비아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6시즌의 중계권료로 SBB보다 700% 더 많은 7억 달러(약 8천300억원)를 지불했다. 이는 인구 700만명이 되지 않는 세르비아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금액이다. 정부 지원이 없다면 사실상 지급이 불가능하다는 관측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결국 N1을 송출하는 케이블 제공업체 SBB를 선택하는 시청자는 더 줄어들며 대통령을 비판하는 N1 방송의 시청자도 줄어든다는 의미다. SBB 모회사인 '유나이티드 그룹'의 드라간 솔라크 회장은 "N1 같은 방송사가 없다면 세르비아가 북한처럼 암흑기에 들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독립 방송 감시단체인 '비로디'의 조란 바브릴로비치는 자국 언론 지형에 대해 "미디어가 여론을 얼마나 선동하고, 선거 결과까지 좌우하는지 알아보는 거대한 실험장 같다"고 했다. 내년 4월 세르비아 총선 예정.

[사진=연합뉴스]
[사진=폴란드 대통령 Andrzej Duda,. 연합뉴스]

폴란드와 헝가리의 상황도 심각하다. 

뉴욕타임스는 "폴란드의 여당 '법과정의'가 공영방송 TVP를 정치선전용 확성기로 탈바꿈시켰다"고 전했다. 법과정의당은 미국인이 보유한 독립 뉴스채널 TVN24를 퇴출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미국의 반발을 우려해 이 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Viktor Orban 헝가리 총리, 연합뉴스]

헝가리의 경우 언론사 수백여 곳을 지주사 한 곳이 인수해 보유 중이다. 이 지주사는 극우 성향 빅토르 오르반 총리 측근이 운영 중으로 전국단위 방송사 중엔 한 곳만 오르반 총리를 비판하는 기사를 내보내고 있다. 이와 같은 운영은 정부 재정에서 독립된 형태였기에 가능하다고 전해지고 있다. 

세르비아의 한 언론사 편집장 출신인 인사는 "슬로보단 밀로셰비치 전 대통령 시절처럼 언론인이 죽어 나가는 것은 아니지만, 무도한 통제 없이도 우호적인 기사가 나올 수 있도록 (통제) 수단이 더 업그레이드됐을 뿐"이라고 말해 언론탄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