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산 석유 소비에 죄책감 느낀 독일인들
‘차 없는 날’, ‘연료 보조금’ 등 에너지정책 갑론을박
탄소감축이냐? 가계안정이냐? 기로에 선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도로를 지나는 자동차 연속촬영[사진=AP/연합뉴스]
프랑크푸르트의 도로를 지나는 자동차 연속촬영[사진=AP/연합뉴스]

[월드투데이 노만영 기자] 독일에서는 일주일에 한번 운전을 자제하는 '차 없는 날'에 대한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최근 독일 방송사 벨트는 일요일에 차량운행을 자제하는 '차 없는 날' 캠페인에 대한 설문응답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48%는 지지를, 46%는 반대의 입장을 나타냈다. 양분된 여론을 보이는 가운데 운전을 자제하려는 여론이 근소하게 앞선 상황이다.

자동차 산업이 발달한 독일에서 이 같은 여론이 조성된 데에는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이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 2월 독일 휘발유 및 경유 가격은 1년 전에 비해 약 26%가 상승했다. 유가 급등에 물가 안정과 경기 회복을 위해 일주일에 한 번은 운전대를 내려놓자는 목소리가 나온 것이다.

전쟁범죄에 대한 독일 국민들의 죄의식도 '차 없는 날' 캠페인의 확산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다. 독일은 석유의 30%를 러시아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차별적 폭격으로 막대한 민간인 희생자가 발생하는 등 러시아의 전쟁범죄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인만큼 러시아산 석유에 대한 소비를 줄여야 한다는 여론이 동조를 얻고 있다. 

독일 뮌헨 외곽의 도로[사진=로이터/연합뉴스]
독일 뮌헨 외곽의 도로[사진=로이터/연합뉴스]

현지 언론은 대다수 독일인들은 운전 중에도 러시아에 전쟁자금을 대고 있다는 죄책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처럼 독일인들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유독 감정적인 동조를 보이는 데에는 2차대전 당시 유대인 학살 등 전쟁범죄를 일으켰던 역사에 철저히 반성하는 국민적 분위기가 배경에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석유 사용을 줄고자 하는 시민들의 움직임은 온실 가스 감축을 주요 공약으로 추진 중인 현 정부의 정책 운영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독일 탄소중립 정책의 상징이 된 대규모 풍력발전단지[사진=AP/연합뉴스]
독일 탄소중립 정책의 상징이 된 대규모 풍력발전단지[사진=AP/연합뉴스]

독일 정부는 2020년대 말까지 1990년 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65% 수준까지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독일은 지난해 7억 6,20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1990년 기준 39%가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그러나 2020년 배출량에 비교해선 3,300톤이 증가해 탄소중립 정책에 비상등이 켜졌다.

세부적으로 수송 및 건물 분야에서의 배출량이 목표치를 초과한 반면 산업 및 농업 분야 배출량은 목표치를 넘기지 않았다. 독일 경제부 및 기후부의 수장인  로베르트 하벡 장관은 현 사태에 대한 대응책을 부활절 이전까지 내놓을 계획이다. 수송 분야에서는 차량 전동화에 속도를 높이는 정책들이 제시될 것으로 전망될 것으로 보인다. 

로베르트 하벡 경제부 및 기후부장관[사진=AFP/연합뉴스]
로베르트 하벡 경제부 및 기후부장관[사진=AFP/연합뉴스]

아울러 '차량 없는 날' 등의 캠페인이 정착된다면 탄소배출 감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독일 정부의 정책이 화석 연료 사용 절감 쪽으로 확실히 기운 것은 아니다. 화석연료 사용에 대한 세금 감면 및 보조금 지급으로 가계 물가 안정화를 꾀하는 정책도 진행 중이다.

크리스티안 린드너 재무장관은 휘발유와 경유에 대한 리베이트, 즉 지불금의 일부를 돌려주는 정책을 구상 중이다. 린드너의 리베이트 정책에는 3개월 간 약 66억 유로가 사용될 것으로 추정된다. 

크리스티안 린드너 재무장관[사진=AFP/연합뉴스]
크리스티안 린드너 재무장관[사진=AFP/연합뉴스]

녹색당과 사민당 일부 의원들은 리베이트 정책의 형평성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자동차 소유자들에게만 도움이 될 뿐 그렇지 못한 저소득 가구에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하다는 것이다. 경제학자들은 또한 린드너가 제안한 정책에 의문을 제기했다. 한 경제학자는 이같은 환급 정책이 "창밖으로 돈을 던지는 것"에 불과하다며 반대의 뜻을 명확히 했다.

현지 여론 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39%가 리베이트 정책을 지지한다고 대답한 반면 절반이 넘는 52%가 그의 정책에 반대하고 나섰다. 또 그의 정책은 정부 세금을 사용해 석유 사용을 활성화시켜 궁극적으로 푸틴의 전쟁자금을 불리는데 기여한다는 비판에도 직면해 있다.

그럼에도 운수업 종사자 등 당장 석유를 사용해야하는 국민들에겐 리베이트 정책과 같은 즉각적인 보상책이 필요해 보인다. 더욱이 러시아가 유럽에 에너지 수입 대금을 루블화로 결제하라며 압박을 넣고 있는 동시에 가스관 폐쇄까지 시사하며 전 유럽을 위협하고 있어 현재의 에너지 대란은 더욱 심각한 국면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다.

독일 운수업 노동자들[사진=AFP/연합뉴스]
독일 운수업 노동자들[사진=AFP/연합뉴스]

일부 의원들은 치솟는 에너지 가격이 탄소 사용을 억제해 온실 가스 배출량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하지만 현 상황에서 고통받는 서민들을 고려했을 때 즉각적인 가계안정책이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독일 정부 역시 운전자 공제를 포함해 올해 총 45억 유로의 세금 감면 조치를 승인한 상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