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cromolecules’ 저널 Supplementary Cover 논문 선정

[월드투데이 최인호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나노신소재공학과 윤혁구(사진) 학생이 SCIE 국제학술지인 ‘Macromolecules’ (IF: 5.5) 저널에 주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 논문은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해당 저널의 Supplementary Cover 논문으로도 선정됐다.

윤혁구 학생
윤혁구 학생

논문의 제목은 ’Fluorination-Induced Conversion of the Quasi- to the Normal Interchain Packing in Push-Pull Conjugated Polymer Aggregates‘로, 펨토초 순간 흡수 분광법을 이용해 불소화 효과에 의한 전도성 고분자 미세 얽힘 구조 변화 및 엑시톤 동역학을 규명한 내용을 담고 있다.

윤혁구 학생은 논문의 공동 주저자로서 이번 연구에 참여했으며 세종대 나노신소재공학과 이동기 교수가 교신저자로 함께했다. 유니스트 화학과 권오훈 교수와 포항공대 화학공학과 조길원 교수도 공동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교신저자인 이동기 교수는 “윤혁구 학생의 그동안의 노력이 잘 마무리가 돼서 다행이다. 이번 논문이 우리 학교 학부 연구생의 뛰어난 연구 수준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윤혁구 학생이 더 열정적이고 훌륭한 연구자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혁구 학생은 “이번 논문을 통해서 처음으로 ’연구‘에 참여하게 돼 느끼는 점이 많다. 학부생은 연구 그리고 대학원이라는 말을 들으면 큰 장벽이라고 생각하고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고 나 자신도 그랬는데, 논문에 직접 참여하며 두려움이 흥미로움으로 바뀌면서 앞으로도 계속 주도적으로 연구를 진행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생기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