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설·증원 첨단학과 및 통합계열 선발 등 지원 시 반드시 체크

[월드투데이 최인호 기자]  2024학년도 정시모집 시작이 얼마 남지 않았다. 올해는 첨단분야 신설·증원 학과 및 통합계열 선발 등의 주요 사항이 있으므로 지원 시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1. 대학별 신설·증원 첨단학과 전형 요소 체크

2024학년도 신설·증원된 대학별 첨단학과의 정시모집 현황은 아래 표와 같다. 세종대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연세대 인공지능학과·시스템반도체공학과, 덕성여대 가상현실융합학과·데이터사이언스학과, 동국대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는 「가」군에서 선발하며, 세종대 AI로봇학과, 우주항공드론공학부 지능형드론융합전공, 서울과기대 인공지능응용학과, 이화여대 지능형반도체공학과는 「나」군, 성균관대 반도체융합공학과는 「다」군에서 선발한다.

세종대는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AI로봇학과, 우주항공드론공학부 지능형드론융합전공에서 각각 63명·81명·32명을 선발한다. 수능 반영 방법은 국어 20, 수학(미/기) 35, 영어 20, 탐구(과학) 25이며 한국사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덕성여대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과) 중 백분위 성적이 우수한 순으로 35%, 35%, 20%, 10%를 반영한다.

2. 일부 대학 통합계열 선발

▪ 세종대를 포함한 일부 대학은 정시모집에서 통합계열 선발을 시행한다. 성균관대와 이화여대, 덕성여대는 일부 학과·전공을 제외하고 계열별 선발을 시행하며, 인하대는 인문·자연 계열의 구분 없이 전공 선택이 가능한 자유전공학부에서 70명을 선발한다. 특히 세종대의 경우,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대폭 확대해 2학년 진학 시 학과 정원의 최대 150%를 배정한다. 또한 2024년부터는 1학년부터 전과가 가능하며 전과 허용인원도 기존 30%에서 40%로 확대한다.

▪ 세종대는 「가」, 「나」군에서 선발하며 경상계열은 「가」군에서, 경상계열을 제외한 인문사회계열, 자연생명계열, IT계열, 공과계열은 「나」군에서 선발한다. 군 계약학과(국방시스템공학과, 우주항공드론공학부 항공시스템공학전공), 예체능대학, 창의소프트학부, 첨단학과(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AI로봇학과, 우주항공드론공학부 지능형드론융합전공)는 학부(과)·전공 단위로 선발하므로 통합계열 선발에 포함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