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기술 선제적 협력을 통해 미래세대 육성, 신산업·일자리 창출에 기여

한미일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 /사진=연합뉴스
한미일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 /사진=연합뉴스

[월드투데이 김규동 기자] 장호진 국가안보실장,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및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은 18일 한미일 3국 대학(서울대, 시카고대, 동경대) 간 퀀텀 협력 합의를 축하하고 이를 지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공동성명은 서울대, 시카고대 및 동경대 총장*이 퀀텀 협력 의향서(LoI)에 서명하면서 학술 교류와 연구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3국 안보실장은 공동성명을 통해, 지난해 8월 캠프 데이비드에서 3국 정상이 국민들에게 3자 협력의 가시적 성과를 구현하기로 약속한 바 있으며 금일 서명식은 이를 이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미일은 연구개발 투자 선도국으로서, 연구기관 간 협력을 동력으로 새로운 진전을 이루어낼 것이며, 이번 혁신 파트너십은 기술 혁신의 새로운 전환기를 함께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퀀텀 협력 합의는 우리 정부가 미, 일 등 첨단기술 선도국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상외교를 적극 전개함으로써 얻은 결과다. 3국 정상은 지난 8월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에서 양자(퀀텀) 컴퓨팅 협력 및 3국 국립 연구기관 간 첨단기술 분야 공동연구 추진에 합의한 바 있다.

지난 11월 한일 정상은 함께 스탠포드 대학을 방문해 퀀텀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한미일 간 기술 협력 및 인력 교류를 증진할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은 작년 12월 한미일 3국 국책 연구기관 간 협력 프레임워크 체결*로 이어졌다. 그리고 이번에는 3국 대학 간 퀀텀 분야 협력이 합의되었다.

퀀텀 기술은 AI, 바이오와 함께 소위 3대 미래전략 기술 중 하나로서 미래 게임 체인저로 알려져 있다. 이번 의향서 체결을 통해 우리 대학은 퀀텀 분야 글로벌 선도 대학들과 인력교류와 공동연구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미래를 책임질 인재 양성은 물론, 선제적 기술개발을 더욱 용이하게 하고 신시장 개척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