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군 건의사업에 사회단체 요구 사업 이미 포함돼”
함평군, “갈등·반목 사양·발전적 제안은 언제든지 수용할 것”
한국공공정책학회, “지역언론 보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언론중재위원회.
언론중재위원회.

[월드투데이 송승환 기자] 최근 언론중재위원회(이하 언중위)가 “6조 원 규모의 사업 유치를 함평군이 거절했다”는 함평군 사회단체 A회장의 황당한 주장을 실은(2023년 12월 31일자 인터뷰 기사) B지역언론사에 ‘함평군의 사실관계를 바로 잡은 내용’의 반론보도문을 게재하도록 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언중위는 B언론사가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1일 50만 원을 함평군에 지급하라고 명령했다.

현재 해당 기사는 삭제되어 확인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반론보도문에는 “함평군은 군 사회단체협의회가 요청한 SOC(사회간접자본) 5개 사업은 지난해 5월 군이 전남도에 건의한 11조 원의 15개 지원사업 내역에 이미 포함되어 있으며, 지난해 9월 발표한 미래 지역발전 비전사업에 사업규모와 예산이 축소됐을 뿐 대부분 반영되어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함평군의 사실관계 확인 요청에 전남도 관계자는 “6조 원 규모라는 A회장의 주장은 일방적으로 추산한 것이 불과하다”며 “도 실무부서에서 ▲실현가능성 ▲예산확보 능력 ▲사업의 효과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가장 현실적인 사업계획과 사업비를 확정해 발표했다”고 밝혔다.

함평군 관계자는 “사실과 다른 언론보도로 군민을 분열시키는 더 이상의 갈등과 반목은 사양한다”며 “미래 함평을 위한 발전적인 제안은 언제든지 경청하고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공공정책학회 윤광제 상임이사는 “지역언론의 보도는 공적(公的) 책임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며 “사실과 전혀 다른 보도로 인하여 침해되는 명예, 법익(法益)에 관한 다툼이 있는 경우 이를 조정하는 것이 바로 ‘사필귀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청 가짜뉴스 카드뉴스.
경찰청 가짜뉴스 카드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