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상담사가 도서관, 복지관 등을 찾아 구민에게 채용정보, 구직상담 제공...올해 참가기관 확대 모집

[월드투데이 최인호 기자]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올해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찾아가는 취·창업 상담서비스에 참여할 기관을 모집한다.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봉은사로 320)에서는 경력단절 여성의 구직을 위한 ▲채용설명회 ▲전문상담가가 취·창업 상담을 제공하는 경력개발 상담실 ▲흥미와 적성을 확인하고 이력서 작성요령 등을 알려주는 WIN 진로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 등을 다양한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강남구 찾아가는 취업상담
강남구 찾아가는 취업상담

하지만 육아와 자녀 돌봄을 맡은 여성들이 아이를 데리고 역삼동에 위치한 센터를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렇게 구직 의지가 있으나 센터 방문이 어렵거나 취·창업 정보를 어디서 구해야 할지 잘 모르는 구민을 위해 전문직업상담가가 지역 기관을 방문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주민들의 집 가까운 곳에서 자주 찾는 도서관, 문화센터, 복지관 등에서 채용정보, 구직 상담, 이력서 작성요령, 적성·흥미 검사, 센터의 지원사업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구민 만족도가 높다. 지난해는 8개 기관을 방문해 126명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

지난해는 기존에 협업했던 기관들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운영했지만, 올해는 관내에 새로운 기관들을 발굴해 이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고자 한다. 취·창업 상담 서비스를 희망하는 기관은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 홈페이지(www.herstory.or.kr) 또는 전화(02-544-8441)을 통해 신청하면, 일정 조율을 통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정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센터는 총 299개 강좌를 운영, 총 8,211명이 이용했다. 이중 4,555명이 강좌를 수료하고 아이돌보미, 진로직업체험 강사, 폭력예방교육 강사 등 총 654명이 취·창업에 성공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기관 간 찾아가는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해 구민들이 유용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취업 지원 서비스를 마련해 경력단절 여성이 사회에서 다시 한번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