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민생토론회서 "원주 교통망 대폭 확충…GTX-D 노선 연결"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강원 원주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주제로 스물두 번째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강원 원주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주제로 스물두 번째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월드투데이 문이동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주제로 스물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일생을 헌신해 오신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잘 모시는 것이 정부의 중요한 책임"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6.25 전쟁이 끝난 직후 미국의 맥아더 장군은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 한 이 나라가 재건하는 데 100년은 걸릴 것'이라고 말했는데 그 기적을 이뤄낸 것이 대한민국의 어르신들"이라고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먼저, 주거 문제와 관련 해"식사, 세탁, 돌봄, 요양 등 일상생활 서비스가 포함된 주택 보급을 확대하겠다"며 "기존 실버타운과 어르신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실버타운 공급 확대를 위해 2015년 폐지된 분양형 실버타운 제도를 다시 도입하고, 입주자격 위탁운영 등 민간 사업자들의 진입을 어렵게 하는 관련 제도를 개선해 실버타운 건설이 활성화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경제적으로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매년 1000호씩 짓는 공공임대주택을 매년 3000호씩 보급하겠다며 "중산층 민간임대나 '리츠' 등 새로운 형태의 어르신 친화 주택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의료·요양을 위해서도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며 "어르신들이 병원이 아닌 집에서도 편안하게 의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의사·간호사가 집으로 방문하는 재택의료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윤 대통령은 민생토론회가 열린 원주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산업·교육 분야 등에서의 다양한 지원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원주는 지난 20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여 국내 유일의 자생적인 의료기기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했다"며 "글로벌 진출을 이끌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원주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보건의료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해 지정된 강원 보건의료데이터 글로벌혁신 특구와 연계해 원주를 첨단보건 의료산업의 거점으로 대폭 지원하겠다"며 "원주가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되면 성공적 안착을 위해 과감한 세제 혜택과 규제 특례를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