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100만 음란사이트…성매매 주선에 까지 알선

▲ 회원들끼리 성관계를 하도록 알선한 혐의로 7명이 불구속 입건됐다.

[인터넷 뉴스팀]

음란 사이트가 오프라인 범죄로도 확산되고 있지만 이들 음란 사이트는 단속을 피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버젓히 운영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21일 경기지방경찰청은 인터넷을 통해 회원을 모집한 뒤 회원끼리 상대를 바꿔가며 성관계를 맺는 일명 ‘스와핑’을 알선한 성매매업소가 적발돼 업주 A 씨와 실장 B 씨 등 7명이 불구속 입건됐다.
이들은 지난 6월부터 국내 최대 음란 사이트인 소라넷에 ‘분당S클럽’이라는 카페를 개설, 회원 420여명을 모집한 뒤 업소에서 회원들끼리 성관계를 하도록 알선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일부 회원들은 이 업소에서 여종업원을 성 매수하거나 실제 상대를 바꿔가며 성관계를 맺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한편 이들이 회원을 모집할 수 있었던 창구는 소라넷이라는 음란 사이트. 소라넷은 회원 수가 100만명에 달하고, 게재된 합성 누드 사진과 음란 동영상이 각각 200만건, 1만건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문제는 1999년 6월에 개설된 소라넷은 경찰 수사망을 피하며 10년 넘게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004년 서울 강남경찰서가 음란물 유포 혐의로 소라넷 관계자 등 71명을 적발했지만 뿌리는 뽑지 못했다.
또 소라넷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도메인을 차단해도 이름을 바꿔가며 당국과 술래잡기를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아울러 소라넷은 SNS를 활용해 수시로 바뀌는 인터넷 주소를 홍보하는 대담함을 보였다. 소라넷 웹마스터를 표방한 트위터 계정의 팔로어 수는 31만3000명이 넘으며 페이스북 팬 페이지에도 각종 음란물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소라넷의 발빠른 ‘기동전’은 정부를 농락한다. 정부가 도메인을 차단하면 1시간도 안돼 바로 다른 도메인이 트위터로 이용자들에게 ‘공지’된다.
상황이 이렇지만 정부의 단속은 지지부진하다. 방심위 관계자는 “맡은 업무가 너무 많다”고 하소연했다. 2009년 6809건에 그쳤던 방심위의 음란물 심의 건수는 지난해 1만5076건으로 배 이상 증가했다. 올해는 9월까지 이미 지난해 심의 건수를 훌쩍 넘은 2만3448건을 기록했다.
이에 경찰이 단속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경찰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경찰 한 관계자는 “외국에 서버를 둔 사이트고 운영자도 외국에 있어 수사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 전문가는 “소라넷에 통용되는 음란 사진 등이 무분별하게 인터넷상으로 유포되는 것이 문제”라며 “실질적인 공급원을 막을 수 없다면 유해한 정보가 사이버 공간에 퍼지는 것부터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수요가 있기에 공급이 있기에 성을 가볍게 생각하는 사회 분위기가 바뀌어야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