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리아 내전으로 사망한 아이들
[ 인터넷뉴스팀 ]
영국 BBC방송은 24일(현지시간) 시리아 내전으로 최소 1만1천 명 이상의 어린이가 숨졌다고 보도했다.

영국의 싱크탱크인 옥스퍼드리서치그룹은 '도난당한 미래'라는 보고서에서 시리아 내전으로 2011년 3월부터 올해 8월까지 17세 이하 어린이 1만1천420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특히 어린이를 즉결 처형하거나 고문하는 등 갖가지 비인간적인 방법이 다 동원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389명은 저격수의 총에 맞아 숨졌고 764명은 처형당했다. 또 유아를 포함해 100명 이상은 고문으로 숨졌다고 전했다. 그러나 어린이 대부분은 마을에 폭탄 등이 떨어져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연한뉴스 제공)시리아 내전 어린이 사망 현황
남자 어린이가 여자 어린이보다 두 배가량 더 많이 사망했으며 13∼17세 어린이들이 표적 살인의 주요 대상이 됐다. 또한 시리아 최대 도시인 알레포로의 어린이들이 2223명으로 가장 많이 희생되었다.

보고서를 쓴 하나 살라마는 "아이들이 집에 있거나 빵을 사려고 줄을 설 때, 학교에 가는 등 일상생활을 하다가 폭탄이 떨어져 죽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살라마는 또 "어린이들이 교전 중에 저격수의 표적이 되고 즉결 처형되거나 화학무기, 고문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희생자 수는 시리아 시민단체 등이 기록한 사망자 수를 바탕으로 집계되었으며, 보고서는 "희생자 수는 잠정적인 것"이라면서 "희생자가 더 많은지 아니면 적은지 알기 어렵다"고 밝혔다.

국제사회는 3년째 계속된 시리아 내전으로 10만 명 이상이 숨지고 200만 명의 난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